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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북미서도 세타2 엔진 관련 130만 대 리콜 협의

세타2 엔진 제작 결함으로 국내에서 17만대를 리콜하는 현대자동차가 북미에서도 130만대를 대상으로 리콜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북미도 세타2 엔진과 관련된 리콜이지만 구체적인 사유는 한국과 다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대차는 오늘(7일) 미국 도로교통안전국과 세타2 엔진 결함과 관련해 130여만대를 리콜하는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상 차종은 쏘나타, 싼타페, K5, 쏘렌토, 스포티지 등 5개 차종입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불거진 세타2 엔진 결함은 크랭크 샤프트 핀이라는 엔진 부품의 표면이 균일하게 가공되지 않은 게 원인입니다.

이로 인해 엔진 소음과 진동이 심하다는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차는 "국내 리콜건은 크랭크 샤프트의 오일 공급 구멍을 가공하는 공정에서 이물질이 발생한 청정도 문제"라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는 "두 건의 리콜은 지난 2015년 9월 미국에서 진행한 세타2 엔진 관련 리콜과도 별개 사안"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2015년 건은 미국 엔진공장의 청정도 관리 문제가 원인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국내 리콜은 5월 22일부터 시작되며 미국 리콜 시기는 협의 중입니다.

현대차는 "국내에서는 엔진에 소음 발생 등의 문제가 있는지를 점검하고 조치가 필요한 차량에 대해 엔진 교환을 진행할 것"이라며 "북미에서도 리콜을 최종 결정할 경우 같은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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