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 네, 그렇습니다. 지금 세월호는 목포신항에 도착해 있지만, 여전히 인양선인 반잠수선, 배 위에 있습니다. 모듈 트랜스포터라는 운송장비를 이용해 육지로 옮겨야 합니다. 그런데, 이 운송장비도 최대 적재량이 있습니다. 그런데, 세월호 무게가 이 최대 적재량보다 더 무겁습니다. 그래서 육지로 못 옮기고 있는 겁니다.
Q. 그럼 장비를 추가하거나 바꾸면 되잖아?
A. 그렇죠. 그래서 해수부는 일단 모듈 트랜스포터 120대를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Q. 그럼 곧 육상 거치가 마무리되겠네?
A. 아닙니다. 해수부는 그동안 세월호가 너무 무거우면, 장비를 추가하라는 요구에 세월호 밑에 추가로 모듈 트랜스포터를 더 넣을 공간이 없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면서 유실과 증거 훼손 우려에도 세월호에 구멍을 뚫어서 무게를 줄이는 작업을 강행했습니다. 그런데 구멍을 뚫어도 배 무게는 쉽게 줄지 않고, 지금 장비로는 육상으로 옮기기 어려우니 이제 와서 장비를 추가로 투입하겠다는 겁니다. 해수부가 장비가 더 있어도 활용할 공간이 없다고 한 만큼, 당장 육상 거치가 마무리될 수 있을지는 아직 모릅니다.
Q. 그런데, 운송 능력이 더 좋은 장비도 있다면서?
A. 네, 지금 현재 해수부가 사용하고 있는 모듈 트랜스포터는 소형입니다. 모듈 트랜스포터 하나에 40톤을 버틸 수 있습니다. 그런데 20톤을 더 버틸 수 있는 중형 장비도 있습니다. 지금 소형 모듈 트랜스포터의 개수를 늘려서 운송하는 것 보다, 중형 모듈 트랜스포터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해수부는 60톤짜리 모듈 트랜스포터도 함께 사용하는 설계 작업도 이제야 시작했습니다.
Q. 그럼, 중형 장비로 바꾸는 게 더 낫지 않아?
A. 비용 문제가 걸림돌인 것으로 보입니다. CBS는 우리 정부가 인양 업체인 상하이셀비지에게 인양 과정에서 ‘요구’를 하면 추가비용이 발생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 정부가 중형 장비로 바꿔달라고 하면 인양 비용을 더 내야 한다는 거죠. 그래서 해수부가 인양 비용을 아끼기 위해, 더 좋은 장비가 있음에도 세월호에 구멍을 뚫어가며 무리하게 소형 장비로만 인양 작업을 강행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해수부는 60톤으로 장비를 교체하거나 120축을 추가 투입해도 비용은 상하이셀비지가 부담해야 한다고 해명했습니다.

(SBS 스브스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