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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된 세월호 인양…이틀 치 작업, 하루에 끝내야

지체된 세월호 인양…이틀 치 작업, 하루에 끝내야
세월호 인양작업이 뜻하지 않은 변수로 지체되면서 소조기 내에 인양 작업을 끝내야 하는 인양팀과 지켜보는 국민들의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24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인양업체인 상하이 샐비지가 세월호 좌측 선미의 램프를 완전히 제거한 것은 이날 오전 6시 45분입니다.

당초 세월호를 와이어로 감아 해수면 위 13m까지 올리는 데 목표로 설정한 시간은 23일 오전 11시로, 계획보다 하루 정도 지체된 것입니다.

25일부터는 소조기가 지나 파도가 다시 높아지는 중조기로 들어가기 때문에 자정까지는 1해상 마일(1.8㎞) 떨어진 반잠수식 선박까지 세월호를 끌고 가 반잠수선에 태워야 합니다.

해수부가 인양 작업을 시작하기 전 공개한 인양 작업 시간 테이블을 보면 인양팀에 남은 시간은 많지 않습니다.

세월호가 해수면 위로 완전히 올라오고 나서 바지선 2척과 묶는 고박 작업에만 12시간이 걸리고, 이어 잭킹바지선의 묘박 줄(mooring line)을 회수하고 반잠수식 선박이 있는 안전지대로 이동하는 데만 하루가 소요됩니다.

반잠수식 선박 위 계획된 위치로 세월호가 이동해 자리를 잡는 데 12시간, 반잠수선에 세월호를 올리고 인양 와이어 등 리프팅 장비를 제거하는 데 다시 12시간이 걸립니다.

당초 정부의 계획 대로만 하면 세월호가 13m 위로 부상한 이후에도 반잠수식 선박에 거치되기까지 이틀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인양팀은 이날 자정까지 10여시간 안에 이 작업을 끝낸다는 것으로, 최대한 서둘러도 모자란 감이 있습니다.

8천t이 넘는 세월호는 와이어줄에 의지해 바지선에 묶어 있는 상태여서 파도가 높아지면 위험해질 수 있고, 반잠수식 선박에 '도킹' 수준으로 거치돼야 해 바다 상태가 좋지 못하면 작업은 거의 불가능해집니다.

때문에 이날 자정까지인 소조기에 반잠수선 선적을 마무리하려는 것인데, 소조기가 넘어간다고 작업을 아예 하지 못한다고 단정하기엔 이르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중조기에 들어가도 의외로 파도가 잔잔해질 수 있고, 계속 남은 작업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날 자정까지 목표 작업을 한다는 방침이지만 소조기가 지난다고 해서 작업 자체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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