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스페셜] 'SBS 빅-지수' 3월 1주차 세부 분석…안희정과 황교안

[취재파일 스페셜] 'SBS 빅-지수' 3월 1주차 세부 분석…안희정과 황교안
■ SBS 빅-지수…'숨은 표심' 찾는다

SBS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문기업 '다음소프트'와 함께 매주 발표하는 대선주자별 SBS 빅지수, 벌써 두 번째 순서입니다. 전주에 비해 3월 첫 주에는 상당한 변동이 있었는데, 본격 소개에 앞서 먼저 SBS 빅지수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SBS 빅지수에 대해 간단히 설명
대선 주자별로 포털 검색량과 SNS 호감도, 뉴스 주목도를 종합해, 여론조사가 놓칠 수 있는 숨은 표심까지 반영하는 지수입니다. 전화 여론조사에는 응하지 않는 소극적(Shy) 유권자라도 주자에 대해 검색하고 SNS에 글을 남기거나 퍼나르는 활동은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이번에 조사된 SBS 빅지수에 반영된 표심은 어디를 향하고 있을까요?
 
■ 3월 첫째 주 SBS 빅지수는?

3가지 요소를 합산한 3월 첫째 주 SBS 빅지수입니다. 문재인 247, 황교안 235, 이재명 233, 안희정 223, 안철수 213, 유승민 188, 홍준표 18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주엔 여권에서 대선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홍준표 경남지사를 추가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황 대행과 홍 지사가 올랐고, 안희정 지사는 내렸습니다.
3가지 요소를 합산한 3월 첫째 주 SBS 빅지수입니다. 문재인 247, 황교안 235, 이재명 233, 안희정 223, 안철수 213, 유승민 188, 홍준표 18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주엔 여권에서 대선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홍준표 경남지사를 추가했습니다.
이번에는 눈에 띄는 순위 변동도 있었습니다. 안희정 지사는 반기문 유엔 전 사무총장 불출마 선언 이후 급상승해 지난주까지 3주 연속 2위 자리를 지켰지만 이번에 4위로 떨어졌습니다. 반면 4위였던 황 대행은 2위로 올랐습니다. 자리를 서로 맞바꾼 셈입니다.
로데이터
새로 지수에 포함된 홍준표 지사는 2월 셋째 주에 많이 올랐습니다. 이 기간에 홍 지사가 항소심에서 무죄선고를 받았고, 이후 대선 출마설이 계속 나오면서 '양박'(양아치 친박)과 같은 거친 정치적 발언을 쏟아냈죠. 그러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4주간 추이><button class= 이미지 확대하기
" data-captionyn="N" id="i201029035" src="https://static.sbsdlab.co.kr/image/thumb_default.png" class="lazy" data-src="//img.sbs.co.kr/newimg/news/20170308/201029035_1280.jpg" style="display:block; margin:20px auto"> 
■ 황교안↑ 안희정↓…왜?

이번 주의 관심 포인트는 안희정 지사와 황교안 대행의 순위 변동이었습니다. 먼저, 황 대행의 지난주 일일 추이를 추출해봤더니 지난달 27일, 월요일에 가장 높게 뛰었습니다.
<황교안 지난주 일일 추이><button class= 이미지 확대하기
" data-captionyn="N" id="i201029036" src="https://static.sbsdlab.co.kr/image/thumb_default.png" class="lazy" data-src="//img.sbs.co.kr/newimg/news/20170308/201029036_1280.jpg" style="display:block; margin:20px auto">
 
이날은 황 대행이 특검 연장을 황 대행이 특검 연장을 공식 거부한 날이죠. SNS와 웹에서 자주 언급된 키워드도 특검법, 직권상정, 기간연장, 이런 단어들이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유튜브 조회 순위도 재미있었는데요, 황 대행과 관련한 유튜브 조회수 1위 영상은 바로 지난 대정부질문 때 황 대행과 안민석 의원 간에 '특검연장'을 둘러싼 설전 장면이었습니다. 이 영상은 석가모니라는 분의 채널에서 등록했는데, 황 대행과 관련한 조회수 상위에 있는 영상 다수가 바로 이 채널에서 나오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띄는군요.
 
< 황교안 권한대행 관련 유튜브 동영상 순위 TOP 5 - 3월 1주차 >
순위 제목 채널명 조회수(집계 당시)
1 황교안대행님께 특검연장해달라고 떼쓰던 안민석의 최후 석가모니 125836
2 황교안대행님 3.1절 기념 연설! / 목소리가 어찌 더 멋져지셨다.. 석가모니 105304
3 [맘마이스] #8 이재정 “황교안, 왜 국회 안 나오는 줄 알아?"
#김용민 #정영진 #최욱
국민TV 뉴스K 63451
4 정규재tv.  황교안이  대통령이 되어야만 할 이유 태극기사랑 55579
5 황교안 대행님 앞에서 겁 먹은 배신자 조응천 TOP 10 54669

다음엔 안희정 지사 보실까요, 지난주 민주당 주자들의 일간 추이 보면 지난 3일 첫 경선 토론회 날 세 명 모두 지수가 올랐습니다.

그런데, 그날만 빼고 안 지사는 다른 두 주자에 비해서 훨씬 저조합니다. 게다가 SNS 긍정 언급량과 포털 검색량 보면 지난주에 비해 절반으로 뚝 떨어졌습니다. 이른바 대연정, 선의 발언의 부정적인 여파가 계속 이어지는 걸로 보입니다. 토론회에서도 안 지사가 주로 공격받았던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안희정 일간 추이 + SNS긍정언급량 및 포털 검색량 추이
반면에 이재명 시장은 토론회에서 공격적 태도가 화제가 되면서 7명 주자 가운데서 유튜브 검색 1위에 올랐습니다. 대표적인 게 재벌 준조세 폐지 공약을 두고 문재인 전 대표를 몰아붙이는 영상이었습니다. 무려 15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선명하게 자기 입장을 밝히고 다른 후보에 대해서 강도높은 비판을 서슴지 않는 모습이 화제성을 높인 걸로 보입니다.
 
 
☞ 더민주 경선 토론회 전체영상 보러가기

■ 다음 지수에 미칠 요인은?

사실 이번 빅지수 중 재미있었던 또 다른 부분은 바로 안희정, 안철수 두 사람의 하락과 황교안, 홍준표 상승이 교차하며 만들어낸 대비였습니다. 중도와 연정을 주장하는 주자는 지수가 내리고, 진영 색채가 강한 주자일수록 크게 상승하거나 적어도 기존 지수를 지켰다는 게 눈에 들어왔습니다. 탄핵 심판이 가까워오면서 중도의 입지는 줄고 여론이 양극화되는 양상이 반영되는 것 같아서였습니다.
 
곧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가 예고돼 있습니다. 탄핵심판 선고가 임박할 수록 이런 여론의 양극화는 더 극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헌재 선고가 나오면 여론은 어떻게 움직일까요. 다음 SBS 빅지수가 가장 주목하는 대목입니다.

( 디자인 : 정혜연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