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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평일 막차 새벽 1시→0시 30분으로 단축 검토

서울 지하철, 평일 막차 새벽 1시→0시 30분으로 단축 검토
서울 지하철 평일 막차 시간이 현행 새벽 1시에서 30분 당겨진 0시 30분으로 앞당겨지는 방안이 검토됩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서울 지하철 안전보강대책'을 8일 발표했습니다.

서울 지하철은 2002년 12월부터 평일에 한해 막차 시간을 0시에서 1시로 1시간 연장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시는 연장 운행을 시작할 당시 심야에 경제활동을 하는 시민의 교통 편의를 보장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한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연장 운행은 심야 시간 귀가하는 시민의 편리한 '발' 역할을 톡톡히 했지만, 안전을 위해 지하철을 유지·보수하는 시간이 부족해지는 등의 부작용도 나타났습니다.

운행을 마친 오전 1시 이후 첫 운행을 시작하기 전까지 작업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안전 운행을 저해하는 한 요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5월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 사고 이후 구의역 사고대책위는 "적정한 유지·보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심야 운행을 폐지하라"고 권고했습니다.

또 자정 이후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수가 적어 운영에 따른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난다는 문제도 지적됐습니다.

2015년 기준 하루 승차 인원 550만 명 가운데 자정 이후 심야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이는 2만 1천 명에 그쳐 이용 점유율이 0.3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심야 연장 운행에 따른 연간 손실액은 61억원에 이르렀습니다.

시는 이에 따라 새벽 첫차를 오전 5시 30분에서 5시로 30분 앞당기고 막차 시간도 30분 단축하는 방안과, 첫차 시간은 변동 없이 막차 시간만 30분 당기는 방안을 들여다볼 계획입니다.

심야 운행 단축과 맞물려 첫차 시간도 30분 앞당기면 이른 시간에 출근하는 저소득층에게 편리함을 안겨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막차만 30분 앞당기면 심야에 선로에서 작업·점검하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 내실 있는 안전점검을 할 수 있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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