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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롯데 中 현지 유통시설 무더기 점검

지난달 말 롯데가 성주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제공한 뒤 롯데에 대한 중국의 '보복성'으로 의심되는 규제가 속속 확인되고 있습니다.

오늘(2일) 롯데에 따르면 지난 1일 롯데가 중국에서 운영하는 유통시설에 대한 중국 당국의 일제 점검이 이뤄졌습니다.

내용별로 분류하면 중국 전역에서 위생·안전 점검이 6건, 소방 점검이 4건, 시설 조사가 7건 진행됐습니다.

또 롯데와 롯데 거래처가 모든 위험을 부담하는 방향으로 신용장 발급 조건이 변경된 경우도 확인됐습니다.

일부 식품사는 중국 내 온라인 쇼핑몰의 재입점 심사에서 예상하지 못한 '탈락' 통보를 받았고, 한 유통 매장은 중국 당국으로부터 옥상 네온사인 간판과 입구 앞 광고를 철거하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롯데 중국 철수' 문구가 붙은 자동차를 유통사 매장 입구에 주차해 놓는 사례도 있었다고 롯데 측은 전했습니다.

롯데 유통 계열사의 경우 현재 중국 내 백화점 5개와 마트 99개 슈퍼 16개 등 120개 점포 정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현지에서 수천억 원의 적자를 내며 '쓴맛'을 봤는데, 불매운동과 규제까지 더해지면 사실상 중국 사업 전면 철수까지 심각하게 고려해야 하는 처지입니다.

중국 언론의 '롯데 때리기' 수위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롯데 집계에 따르면 지난 1일 모두 328건의 롯데와 사드 관련 언론 보도가 확인됐는데, 이 가운데 현지 롯데의 피해 상황을 전한 보도가 108건이었고 롯데에 대한 제재의 필요성과 제재 방안이 언급된 기사도 81건에 이르렀습니다.

한국 정부의 무리한 사드배치를 비판하는 기사도 62건 보도됐습니다.

중국 관영방송 CCTV도 롯데 사드부지 제공과 관련한 내용을, 비교적 긴 시간을 할애해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다만 일부 매체에서는 롯데 등에 대한 '보복' 선동이 배타적 애국주의를 가르키는 쇼비니즘 이라는 등 '자성'과 '자제'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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