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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철도파업 화물 수송 피해·화물열차 지연 운행 피해 보상한다

앞으로 철도파업 장기화로 화물 수송 피해가 발생하거나 화물열차의 지연 운행으로 피해를 봤을 때 보상을 하는 등 철도 물류 서비스가 한층 강화됩니다.

코레일은 오늘(27일) 파업 장기화에 따른 화물 피해 보상과 화물열차 지연 보상제 도입, 고속 화물열차 운행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철도 물류 개선책을 단계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파업 피해 보상은 파업 장기화로 고객과 약속을 이행하지 못할 때 물류 고객사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파업 15일째부터 미수송 화물 물량 운임의 20%를 보상합니다.

이달 화물열차 운송 협약체결부터 반영해 이미 시행 중입니다.

4월부터는 시속 90km인 일반 화물열차보다 빠른 120km로 운행하는 고속 화물열차를 현재 6개에서 12개로 늘립니다.

하반기부터는 화물열차가 2시간 이상 지연 수송할 경우 화주에게 보상하는 제도도 새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번 물류 고객 상생제도는 파업이나 열차 지연에 대한 보상체계를 새로 도입해 고객의 예기치 못한 손실을 줄이고, 화물열차 정시율을 향상하기 위해 도입됐습니다.

고속 화물열차 확대로 운행시간 단축과 물동량 제때 수송 등 철도 물류 경쟁력을 높여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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