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정부소식통 "탄도미사일 발사는 김정일 75돌 생일선물"

北 정부소식통 "탄도미사일 발사는 김정일 75돌 생일선물"
북한이 최근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을 시험 발사한 의도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5돌 생일인 광명성절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북한 정부 소식통이 밝혔다고 미국 CNN 방송이 오늘(16일) 보도했습니다.

이 소식통은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의 의도가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고 "김정일 장군님의 75돌 생일을 위한 가장 그럴듯한 선물"이라고 서면으로 답변했다고 평양발로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김정일의 생일을 김일성 주석 생일인 태양절과 함께 민족 최대의 명절로 정하고 매년 2월 16일부터 이틀간 음악회와 불꽃놀이 등 축제를 벌이고 주민들은 금수산 태양궁전을 찾아 참배를 올립니다.

이 소식통이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가 당시 미국을 방문 중이던 아베 일본 총리와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의 미·일 정상회담을 겨냥한 것이라는 일각의 분석을 반박하려는 목적으로 그런 언급을 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CNN은 북한이 이번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통해 ICBM 개발을 위한 전문지식을 보강한 것 외에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북한을 확고하게 장악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내부적으로 보낸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