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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전기차 배터리 리스사업 1년여 만에 좌초

전기버스 상용화를 위해 제주도와 정부가 함께 추진한 전기차 배터리 리스사업이 1년여 만에 중단돼 제주도의회 임시회 업무보고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제주도의회는 9일 열린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에서 명확한 분석 없이 전기차 배터리 리스사업을 시작한 제주도에 책임을 물었다.

이경용 의원은 "제주도가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면밀히 따져 보지 않고 뛰어든 결과 사업이 1년여 만에 중단됐다"며 문제를 추궁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제주도, 에너지관리공단, 민간사업자 등으로 구성된 전기차 배터리 리스사업 운영위원회는 지난 1월 12일 회의를 열어 더는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전기차 배터리 리스는 버스와 택시, 렌터카 업체에 배터리를 빌려줘 초기 투자비와 충전 비용을 덜어주는 사업이다.

배터리를 다 썼을 때 이미 충전된 배터리를 바로 교체하는 방식이어서 별도의 충전대기 시간이 소요되지 않다는 장점이 있었다.

그러나 수요가 없었다.

제주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빌려 운행하는 버스는 23대, 렌터카는 48대, 개인택시 1대에 불과했고 모두 목표치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수익성도 없어 배터리를 빌려주는 민간업체의 경우 리스료로 한 달 평균 1천500만원을 거둬들이는 반면 운영비로는 4천500만원을 지출, 매달 평균 3천만원의 적자가 발생했다.

결국 전기차 배터리 리스사업 운영위원회는 1차년도 사업을 끝으로 1년 8개월 만에 중단을 결정했다.

이 의원은 "사업 효과에 대해 도의회가 지속적으로 우려를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는 명확한 분석도 없이 성급하게 뛰어 들었다"며 "당장 전기차 배터리 써서 운행되는 버스는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이냐. 정책을 결정할 때 서두르지 말고 지속가능성을 따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강영돈 제주도 전략산업과장은 "국비 지원이 중단됐지만, 현재 사업자는 추진 의지를 갖고 있다"며 현재 운행되는 버스는 유지된다고 답변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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