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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객 모셔라…작년 면세점이 여행사에 준 수수료 9천672억 원

관광객 모셔라…작년 면세점이 여행사에 준 수수료 9천672억 원
여행사 관광객을 모시기 위한 경쟁이 심화하며 면세점이 여행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도 빠른 속도로 불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22개 시내 면세점 사업자가 지급한 송객수수료는 9천672억원으로 1년 전보다 71.8% 증가했습니다.

송객수수료는 여행사나 가이드가 모집한 관광객에게서 생긴 매출액의 일부를 면세점이 여행사 등에 지급하는 수수료입니다.

통상 시내면세점들이 고객을 유치하기위해 이런 방식을 씁니다.

송객수수료는 2013년 2천966억원에서 2014년 5천486억원, 2015년 5천630억원으로 매년 늘어났습니다.

지난해 송객수수료는 2013년의 3.3배에 달했습니다.

송객수수료 증가세는 시내면세점 매출액이 늘고 여행사 등을 통해 한국을 찾는 단체관광객의 시내면세점 방문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시내면세점의 매출액은 8조8천712억원으로 1년 전보다 43.5%, 그중 단체관광객 매출액은 4조7천148억원으로 62.5% 증가했습니다.

문제는 송객수수료가 시내면세점이나 단체관광객 매출보다 더 빠르게 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13년에 비해 지난해 시내면세점 매출액은 2.2배, 단체관광객 매출액은 2.6배 늘어 송객수수료 증가 폭을 밑돌았습니다.

이에 따라 시내면세점 매출액 대비 송객수수료는 2013년 7.3%에서 지난해 10.9%로, 단체관광객 매출 대비로는 16.1%에서 20.5%로 각각 상승했습니다.

관세청 관계자는 "단체관광객 유치를 위해 면세점 간 경쟁이 심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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