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8인 재판관 체제 헌재' 첫 변론…또 무더기 증인 신청

<앵커>

이번에는 헌법재판소로 가보겠습니다. 박한철 소장이 퇴임한 헌법재판소에선 첫 8인 재판관 체제로 탄핵심판 변론을 열었습니다. 소장대행으로 선임된 이정미 재판관은 절차적 공정성을 강조했는데, 대통령 측은 다시 무더기로 증인을 신청했습니다.

박하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소장 권한대행이 된 이정미 재판관은 심판의 공정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정미/헌법재판소 재판관 (소장 권한대행) : 이 사건 심판 과정에서의 절차의 공정성, 엄격성이 담보돼야만 심판 결과의 정당성도 확보될 것입니다.]

대통령 측은 공정한 승부가 이뤄져야 한다며 추가 증인신청을 받아줘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중환/변호사 (대통령 측 대리인) : 소위 '조서 재판'을 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써, 청구인 측에는 예리한 일본도를 주고 피청구인에게는 둔한 부엌칼을 주면서 공정한 진검승부를 하라는 것과 같다고 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미 헌재에 나왔던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수석, 헌재가 한 번 기각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7명을 포함해 모두 15명을 추가로 증인으로 신청했습니다.

국회 측은 불필요한 절차가 신속한 진행을 방해하면 안 된다고 맞섰습니다.

[권성동/국회 소추위원 (바른정당 의원) : 피청구인 본인에게 불리한 증인들마저 신청하는 등으로 노골적인 심판 지연책을 구사해 왔습니다.]

헌재는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 등 이미 채택했던 증인 4명을 2월 14일에 불러 13차 변론을 열기로 했습니다.

오늘 증인으로 나온 김규현 청와대 현 외교 안보수석은 세월호 참사 당시 대통령은 적절한 지시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모철민 전 교육문화수석은 당시 나쁜 사람으로 찍혀 인사조치 당한 문체부의 노태강 국장과 진재수 과장은 대통령이 직접 인사조치하라고 자신에게 지시했고, 이후 홍경식 민정수석에게서 2명을 감찰했다는 전화를 받았다고 증언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영일, 영상편집 : 김종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