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아베, 美와 자유무역협정·경제연대협정도 검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TPP 즉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탈퇴를 공식 선언한 가운데 일본 정부가 미국과 양자 무역협상을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마이니치신문은 일본 정부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하는 양자 무역협상에 응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아베 신조 총리는 지난 26일 국회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미일 간에 어떤 경제협력 관계가 좋은가를 지켜보면서 의논해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미국이 TPP 탈퇴를 번복할 수 있도록 설득하겠다는 의사를 재차 밝히면서도 "짧은 시간에 바뀌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경제연대협정 EPA나 자유무역협정 FTA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TPP에 공을 들여온 아베 총리가 양자 무역협상에 나설 수 있다는 가능성을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는 미국이 TPP 탈퇴를 선언함에 따라 현실적 대안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일본 정부 내에선 양자 무역협상이 진행될 경우 미국이 일본 측의 양보를 강력히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며 우려하는 의견도 많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