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펑튀기] 박삼구 회장, NH농협에 SOS…네티즌 "농협, 누굴 위해 존재하나?"

■ 경제와이드 이슈& - '펑 튀는 기업뉴스'

안녕하세요. 펑 튀는 기업뉴스 펑튀기의 손석우입니다. 온라인상에서 뉴스로 화제가 된 기업들의 순위와 뉴스에 대한 네티즌들의 생각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시간인데요. SBSCNBC와 빅데이터 분석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공동조사하고 있습니다. 어제 네티즌들의 관심을 불러모았던 화제성 기업 순위 보시겠습니다.

부동의 1위는 역시 삼성전자였습니다. 오늘 새벽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일단 삼성측은 한숨을 돌렸겠군요. 2위는 미국에 31억 달러 투자 계획을 밝힌 현대자동차였고요. 3위는 SK, 4위는 매각이 진행중인 금호타이어 5위는 폭스바겐이었습니다.

◇ 기업 화제성 순위

1위 - 삼성전자
2위 - 현대자동차
3위 - SK
4위 - 금호타이어
5위 - 폭스바겐

◇ 1위 - 삼성전자 

1위 삼성전자 관련 뉴스입니다. 삼성이 이번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혐의를 받는 사안들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 뭇매를 얻어맞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기사에서는 구체적으로 미국이 부패방지 관련 법을 내세워 제재에 나설 가능성과 삼성 합병에 반대했던 엘리엇이 수천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걸 수도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경쟁국들에게는 이번 사안이 삼성을 견제할 호기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전하고 있습니다. 네티즌 반응입니다.

[삼성 '글로벌 뭇매' 위기]

- 온 국민의 이미지가 추락해서 문제다
- 글로벌답게 해..이번에 벌받고 딱 끊고가자.
- 검찰아 삼성이 100대 그룹에서 제외 됐단다 어떻게 책임 질래?

다수 네티즌들은 부패 재발 방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모습인데요. 하지만 경제에 부정적 여파를 우려하는 시각도 공존합니다.

◇ 2위 - 현대자동차 

2위 현대자동차는 미국에 31억 달러 투자 소식 관련 뉴스입니다. 현대차가 31억 달러 투자계획을 밝히면서 미국 공장 신설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애매한 입장을 취했는데요. 현대차 입장에서는 미국 수급이 충분한 상황에서 생산라인 늘리면 과잉공급이 될 수 있고, 국내 생산물량을 줄여야 할 가능성도 있어 노조와의 마찰이 우려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면초가 상황이라고 기사에서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의견들이 존해하는군요. 

[미국 공장 억지로 더 지어야 하나…현대차 고심]

- 아직 구체적 요구도 없는데 지례 겁먹기는ㅉㅉ  
- 야~~~ 이제 외제 수입 현대차 타는건가? 
- 그 돈으로 우리나라에 공장 짓고 미래 자동차 기술 개발해라

◇ 4위 - 금호타이어 

마지막 4위 금호타이어 뉴스 보겠습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그룹 회장이 그룹 재건의 마지막 카드로 금호타이어 인수에 나선 상황인데요. 인수가 9500억원을 제시한 중국 더블스타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지만, 박 회장이 우선매수청구권을 가지고 있어 9500억원 이상 금액을 채권단에 제시하면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수 있습니다. 기사에서는 박 회장이 자금조달을 위한 백기사로 NH농협은행과 중국 캠차이나를 포섭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네티즌 반응 보실까요.

[박삼구 회장, 금호타이어 인수 NH농협銀에 SOS]

- 악순환이군. 빚으로 망했는데 다시 빚으로 사고
- 농협은 누굴 위해 존재하는 은행인가
- sos에 응해야지 당연히 중국으로 가는 것 보단 백배 낫다

과거 금호그룹 위기 당시의 기억이 남아서일까요? 네티즌들 대다수는 박삼구 회장과 NH농협에 대해 신뢰하지 않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펑 튀는 기업뉴스 펑튀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내일 다시 오겠습니다.   


(SBSCNBC 손석우 기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