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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 개통 후 KTX 승객 하루 1만8천∼1만9천 명 감소

SRT 개통 후 KTX 승객 하루 1만8천∼1만9천 명 감소
지난해 12월 수서고속철도 SRT 개통 이후 기존 고속열차인 KTX 승객이 하루 평균 1만 8천∼1만 9천 명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SRT 승객은 하루 평균 4만 3천 명 안팎이어서 2만 4천500여 명의 신규 고속철도 수요가 창출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9일 SRT 운행 시작 이후 코레일의 KTX 승객은 예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가량 줄었습니다.

이는 SRT 개통으로 승객이 3만5천명가량 감소할 것으로 본 코레일의 당초 전망보다 훨씬 적은 수치입니다.

이는 SRT 개통으로 KTX 열차 편성이 10%가량 감소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사실상 승객 감소가 없는 것으로도 풀이됩니다.

KTX 경부선과 호남선 사이에 승객 감소 폭의 차이도 거의 없었습니다.

SRT 개통 이후 KTX 운행 대수는 주말 기준 경부선이 139회에서 121회로, 호남선은 66회에서 60회로 각각 줄었습니다.

SRT는 주중 주말 모두 경부선 80회, 호남선이 40회 운행합니다.

이에 대해 코레일은 경부선은 서울역, 호남선은 용산역으로 구분됐던 전용 역을 폐지해 두 역 어디서나 경부·호남선 열차를 탈 수 있는 데다 요금의 5% 이상을 적립해주는 마일리지제도를 부활한 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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