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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뉴스 범람에 "학교에서 뉴스진위 구분하는 법 가르쳐야"

지난해 대선을 계기로 한바탕 가짜뉴스 소동을 치른 미국에서 고교생들에게 가짜뉴스를 식별하는 방법을 가르치도록 하는 법안이 제출됐습니다.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2명의 캘리포니아주 의원이 고교생들에게 일상생활에서 범람하는 정보 속에서 오도되고, 조작되고, 부정확한 소식 들을 걸러내는 방법을 가르치도록 하는 법안을 지역 의회에 제출했습니다.

빌 도드 주 상원의원은 주 교육위원회가 '미디어 독해' 과목을 신설토록 하는 법안을 제출했습니다.

그의 제안은 고교생들에게 사회과목을 통해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와 독립적인 탐구 '디지털 시민권'에 대해 가르치도록 하고 있습니다.

도드 의원은 "조작되고 독자들을 오도하는 뉴스의 증가는 우려스러운 일"이라면서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뉴스의 진위를 구분할 수 있도록 능력을 키우는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그들이 소비하는 미디어를 분석할 적절한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는 그들이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는 지미 고메스 시의원이 유사한 법안을 제출했습니다.

그의 법안은 7-12학년생들에게 영어와 과학, 수학, 역사 등 다양한 과목에 비판적 사고기술을 포함시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메스 의원은 2016년 선거가 '조작된 뉴스로 촉발된 의도적인 선전캠페인의 부패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자신의 제안이 캘리포니아 젊은이들이 정확한 정보와 오도하는 뉴스를 판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스탠퍼드대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고교생 가운데 82%가 보도 뉴스와 광고를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대선 기간 풍문과 거짓 보도들이 광범위하게 나돌았으며 선거 후 후보들은 서로 상대방이 거짓 뉴스를 퍼트렸다고 비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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