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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네이버 광고 매출 3조…3천700개 전체 신문의 2배

작년 네이버 광고 매출 3조…3천700개 전체 신문의 2배
지난해 네이버의 광고 매출이 3조 원에 육박했습니다.

전국에 등록된 3천700여개 신문이 인쇄 광고로 거둔 매출 총액의 2배에 가까운 금액입니다.

광고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네이버의 광고 매출은 약 2조9천500억원으로 추정됩니다.

경기침체 국면에서도 2015년 2조3천224억원에 비해 30%에 육박하는 신장세를 나타냈습니다.

네이버는 특히 지난해 4분기에만 8천100억원에 가까운 광고 매출을 올린 것으로 분석됩니다.

네이버의 1개 분기 광고 매출이 8천억원을 넘어선 것은 처음입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바코는 지난해 국내 신문 광고 매출이 총 1조5천395억원으로, 2015년의 1조5천613억원보다 소폭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했습니다.

지난해 지상파 방송 3사는 KBS가 약 4천20억원, MBC가 약 5천억원, SBS가 약 3천370억원 등 총 1조2천300억원가량의 TV 광고 매출을 거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코바코는 지난해 국내 총 광고비를 총 11조2천960억원으로 집계했는데, 이와 비교하더라도 3조원에 달하는 네이버의 광고 매출은 주목할만한 수치로 평가됩니다.

네이버 광고의 고성장 키워드는 '모바일'과 '쇼핑'으로, 네이버는 지난해 2월부터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를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고, 지난해 11월에는 쇼핑 검색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네이버는 이미 4년 전 광고 매출에서 지상파 3사 합계를 앞질렀습니다.

증권사들은 지난해 네이버 매출이 4조181억원으로 전년보다 23.6%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1조1천182억원으로 46.7%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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