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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파일플러스] 수입해도 '하루 치'에 불과?…"달걀 대란 해소 역부족"

지난주 정부가 미국산 달걀을 수입해서 달걀값 상승세를 진정시키겠다고 밝혔죠. 하지만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이런 정부의 달걀 수입이 달걀 공급 부족을 해소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장세만 기자의 취재파일 보시죠.

[안영기/계란자조금 관리위원장 : 시장 가격에 개입을 할 수 있을 만큼의 양이 안 되고요. 항공을 이용해서 더 많이 가지고 들어오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정부가 달걀 수입을 지원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관세 면제인데요, 미리 할당한 분량에 한해서만 면제가 면제되는 방법이 적용되는데, 그래서 올 상반기 중에 신선 달걀 3만 5천 톤이 관세 면제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는 운송비 지원인데요, 달걀이 관세 면제를 받는다고 해도 일단 우리나라로 배송이 되어야만 우리가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운송비 지원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배와 비행기를 포함해서 운송료로 책정된 금액은 총 9억 원입니다. 설 명절이 3주도 남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해서 비행기로만 공수한다고 가정하면, 총 1천300만 개 정도 공수할 정도의 금액인데요, 그런데 달걀 업자들이 주장하는 하루 부족 물량이 바로 이 1천300만 개입니다.

정부의 발표를 언뜻 보면 3만 5천 톤의 신선한 달걀이 수입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항공기 지원 예산을 보면 다음 달까지 겨우 하루 치 부족분만 메울 수 있는 겁니다.

적어도 달걀값 안정에 영향을 미치려면 매일 몇백만 개 규모는 확보돼야 하는데, 전 세계에서 매일 이 정도씩 우리나라에 공급할 수 있는 국가는 없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운송비 추가 예산은 3월 이후에 상황을 보고 투입하겠단 입장이라 설 대목을 앞두고 달걀값을 안정화 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장세만 기자는 전했습니다.

▶ [취재파일] 정부 추진 달걀 수입 물량 1300만 개…고작 하루치 공급 부족분에 불과

(김선재 아나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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