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정부가 미국산 달걀을 수입해서 달걀값 상승세를 진정시키겠다고 밝혔죠. 하지만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이런 정부의 달걀 수입이 달걀 공급 부족을 해소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장세만 기자의 취재파일 보시죠.
[안영기/계란자조금 관리위원장 : 시장 가격에 개입을 할 수 있을 만큼의 양이 안 되고요. 항공을 이용해서 더 많이 가지고 들어오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정부가 달걀 수입을 지원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관세 면제인데요, 미리 할당한 분량에 한해서만 면제가 면제되는 방법이 적용되는데, 그래서 올 상반기 중에 신선 달걀 3만 5천 톤이 관세 면제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는 운송비 지원인데요, 달걀이 관세 면제를 받는다고 해도 일단 우리나라로 배송이 되어야만 우리가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운송비 지원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배와 비행기를 포함해서 운송료로 책정된 금액은 총 9억 원입니다. 설 명절이 3주도 남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해서 비행기로만 공수한다고 가정하면, 총 1천300만 개 정도 공수할 정도의 금액인데요, 그런데 달걀 업자들이 주장하는 하루 부족 물량이 바로 이 1천300만 개입니다.
정부의 발표를 언뜻 보면 3만 5천 톤의 신선한 달걀이 수입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항공기 지원 예산을 보면 다음 달까지 겨우 하루 치 부족분만 메울 수 있는 겁니다.
적어도 달걀값 안정에 영향을 미치려면 매일 몇백만 개 규모는 확보돼야 하는데, 전 세계에서 매일 이 정도씩 우리나라에 공급할 수 있는 국가는 없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운송비 추가 예산은 3월 이후에 상황을 보고 투입하겠단 입장이라 설 대목을 앞두고 달걀값을 안정화 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장세만 기자는 전했습니다.
▶ [취재파일] 정부 추진 달걀 수입 물량 1300만 개…고작 하루치 공급 부족분에 불과
(김선재 아나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