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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주급감' 조선 빅3, 상반기 등급 하향 위험↑

조선업종의 신용등급 하향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5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신용평가사들은 올해 조선업계의 수주성과가 크게 나아지지 않으면 상반기 정기평가에서 조선사들의 신용등급을 내리는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조선 빅3로 불리는 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의 연간 수주액은 2013년 543억 달러, 2014년 420억 달러, 2015년 243억 달러, 2016년 11월 말 기준 91억 달러로 급격하게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수주부진으로 현금창출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조선 3사는 회사채 만기도래분에 부담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현재 각 사의 신용등급은 대우조선해양 B+, 삼성중공업 A, 현대중공업 A 등입니다.

가장 등급이 낮은 대우조선해양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2조 8천억 원 지원에 나섰지만 사실상 현금유입이 없어 유동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2월 산업은행을 대상으로 1조8천억원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했으며 수출입은행을 대상으로 1조 원의 영구채를 발행했습니다.

하지만 신평사는 대우조선해양에 실질적인 현금유입 효과는 없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산업은행 신주 납입대금과 수출입은행 영구채 인수대금이 대출금과 상계돼 대우조선해양 단기차입금이 7조 3천억 원에서 4조 5천억 원으로 감소했을 뿐 현금은 새로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장·단기차입금은 작년 9월 말 8조 원대에서 5조 4천 억원 수준으로 줄어들었고 7천%에 달하던 부채비율은 900%까지 떨어졌습니다.

연간 10조 원에 달하는 운전자금도 부담입니다.

지난 4일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시추설비를 인도하고 4천600억 원을 받았다고 발표했지만, 이는 운전자금에 고스란히 들어갑니다.

신평사들은 이런 상황에서 회사채 차환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4월 4천400억 원, 7월 3천억 원, 11월 2천억 원 순으로 올해 총 9천400억 원의 만기 회사채가 대기 중입니다.

9월말 대우조선해양 현금성 자산은 6천100억 원 수준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등급은 B+수준이지만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 경우 더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연간 수주액도 2014년 149억 달러, 2015년 45억 달러, 2016년 11월 말 기준 15억 5천만 달러로 급감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5년 10월부터 작년까지 5조 3천억 원의 자구안 중 1조 6천억 원 수준을 이행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중공업은 분사 이후 자금조달에 빨간불이 켜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작년 11월 전기전자와 건설장비 등 비(非)조선 사업부문을 모두 분사해 6개 독립회사 체제로 전환하기로 하면서 돈을 벌만 한 사업 대부분 부서가 현대중공업에서 빠져나갔습니다.

신평사 관계자는 "기존에 발행한 회사채 차입금은 분사한 회사들과 상호 연대 보증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가능성은 적다"면서도 문제는 앞으로의 자금조달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업계는 현대중공업에 실적이 악화한 조선·해양 사업부문이 몰려있어 현금창출능력이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액도 2014년 198억 달러, 2015년 145억 달러, 2016년 11월 말 기준으로 71억 달러로 급감하고 있습니다.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의 등급 하락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A- 인 데다 등급 전망은 '부정적'으로 한 계단 떨어지면 BBB+등급이 됩니다.

삼성중공업은 3사 중 수주액이 가장 적습니다.

삼성중공업은 2014년 73억 달러 2015년 53억 달러 2016년 11월 말 기준 5억 2천만 달러 수준으로 급감했습니다.

업계는 삼성중공업의 해양 시추설비 인도가 지연되고 있는 점을 큰 리스크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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