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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경쟁시대'…서울-부산·목포 10분 단축

<앵커>

서울 수서에서 출발하는 새 고속철도 SRT가 오늘(9일)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SRT의 개통으로 그동안 코레일이 독점하던 국내 철도 운송시장에도 경쟁시대가 시작됐습니다.

이강 기자입니다.

<기자>

수서고속철도, SRT가 개통식을 갖고 정식 운행에 들어갑니다. 경부선과 호남선 2개 노선을 운영하면서, 기존 KTX와 고속철도 경쟁을 벌입니다.

[황교안/국무총리 : 경쟁 체제를 도입함으로써 철도 운영 혁신의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요금은 수서에서 부산이 5만 2천600원, 목포는 4만 6천500원으로 KTX보다 평균 10퍼센트 정도 싸게 책정됐습니다.

SRT는 서울역과 용산역보다 남쪽에 위치한 수서역에서 출발하고 직선화된 전용노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부산과 목포까지 걸리는 시간은 KTX보다 10분정도 짧습니다.

좌석 무릎공간이 KTX 보다 5cm정도 넓고, 휴대전화를 충전할 수 있는 콘센트도 좌석 마다 설치돼있습니다.

[이윤희/경기도 평택시 : (좌석을)뒤로 넘긴다거나 할 때 넓어서 좋고요, 사이가. 서울 강남권 올 때는 많이 이용할 것 같아요.]

경쟁관계인 수서고속철도 등장에 KTX를 운영하는 코레일은 2013년 폐지했던 마일리지제를 부활시키는 등 서비스 개선에 나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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