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메르켈 "이탈리아 개헌 불발 슬프지만 유럽 옳게 가는 중"

메르켈 "이탈리아 개헌 불발 슬프지만 유럽 옳게 가는 중"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이탈리아의 국민투표 부결로 개헌이 불발된 데 대해 아쉬움을 피력하면서도, 유럽은 이미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잘 잡아서 가고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5일(현지시간) 자신이 당수로 있는 집권 다수 기독민주당 연례 전당대회 개막을 앞둔 에센에서 기자들에게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 서글프다"면서 "그러나 이탈리아의 결정이기 때문에 존중한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또한, 상원 축소와 권한 약화를 위한 이탈리아의 개헌 국민투표가 부결되기에 앞서 폭넓은 토의가 있었음을 짚으면서 "내가 볼 때 우리(독일과 이탈리아)는 유럽에서 우리의 직무를 지속해 나갈 것이며, 이미 우선하여 다뤄야 할 의제를 올바르게 선정해 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오스트리아 대통령선거에서 예상을 깨고 여유 있게 당선된 무소속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후보의 당선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는 의사를 내놓았다.

유럽을 비롯해 세계무대에선 이탈리아 개헌 불발이 포퓰리즘의 득세 가능성을 키우는 정치적 요인으로 해석되고, 오스트리아 대선에서 판데어벨렌 후보가 극우 후보를 누른 것은 그나마 이를 상쇄하는 결과로 이해되는 경향이 있다.

(연합뉴스/사진=AFP)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