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제보하기

[비디오머그 인사이트] '올바른' 역사 국정교과서…이게 최선입니까?

SBS뉴스

작성 2016.11.25 18:46 수정 2016.11.28 11:11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이 기사 어때요?
박근혜 정부 들어 추진된 역사 국정교과서의 내용이 오는 28일 공개됩니다. 하지만 국정교과서 폐기를 주장하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공개를 앞두고 ‘국정교과서 철회’ 루머까지 돌면서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국정교과서에서는 기존 검정 교과서에 있던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라는 1948년에 대한 설명이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뀌었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정부’ 단 두 글자가 사라진 것이지만, 그 차이는 생각 이상으로 거대합니다. ‘수립’이라는 단어 자체가 두 가지 이상의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이 되었다는 내용은 해석하기에 따라 이승만 정부의 탄생으로 대한민국이 건국됐다는, ‘건국절’과도 연관이 있는 해석도 가능해집니다. 일각에서는 '뉴라이트 역사관'이 국정교과서에 반영되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교육부는 여전히 해당 내용을 유지하겠다는 한편, 국정교과서를 계획대로 오는 28일 공개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과연 우리는 어떻게 역사를 이해해야 ‘올바른’ 역사를 알고 혼이 비정상이 되는 일을 피할 수가 있는 걸까요? 국정교과서에서 사라진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그 이유는 무엇일지, SBS 비디오머그가 전해드립니다.  

기획: MAX / 구성: 황승호 / 내레이션: MAX, 정경윤 / 모션 그래픽: 정순천, 안다희 , 소경진, 이다영 / 영상 아카이브: 김경연 
(SBS 비디오머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