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국민 사과는 거짓말?…너무 다른 수사 결과

<앵커>

검찰의 수사 발표를 보면 박근혜 대통령이 그동안 대국민 사과 등을 통해 밝혔던 내용과 다른 부분이 여러 군데 나타납니다.

박하정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박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첫 대국민 사과를 통해 최순실씨에게 청와대 문건을 건넨 사실을 일부 인정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10월 25일, 1차 대국민 사과 :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도 같은 맥락에서 표현 등에서 도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청와대의 보좌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두었습니다.]

다만 연설·홍보 분야에 국한됐고 그 기간도 잠시였다고 말했습니다.

검찰 수사 결과는 달랐습니다.

올해 4월까지 문건이 유출됐고, 국무회의,해외 순방 관련 자료부터 장차관급 인선자료 같은 국가기밀도 포함됐습니다.

미르와 K스포츠 재단 기금 모금과 관련해서도 박 대통령은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도왔다고 주장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10월 20일, 청와대 수석 비서관 회의 : 과거에도 많은 재단들이 기업의 후원으로 이런 사회적 역할을 해 왔는데, 전경련이 나서고 기업들이 이에 동의해 준 건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검찰 수사에서는 대통령이 재단 설립과 기금 모금을 직접 계획하고, 대기업 회장들을 독대하며 기금 출연을 강요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11월 4일, 2차 대국민 사과 : 특정 개인이 이권을 챙기고 여러 위법 행위까지 저질렀다고 하니 너무나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입니다.]

박 대통령은 이제껏 모든 의혹을 최순실 씨 개인 비리 탓으로 돌렸지만, 공모 관계가 드러났을 뿐 아니라 더 이상의 해명이 통하지 않는 상황에 처했습니다.

(영상편집 : 이정택)  

▶ 대통령의 옥살이, '뇌물 혐의' 입증에 달렸다
▶ '야당 임명 특검' 믿는다는 대통령, 무슨 속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