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국민 목소리 엄중하게 인식"…촛불집회 예의주시

靑 "국민 목소리 엄중하게 인식"…촛불집회 예의주시
청와대는 오늘 서울을 비롯해 전국에서 대규모 촛불집회가 진행되는 것에 대비해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하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오늘 오전 수석비서관을 비롯한 참모들이 대부분 출근해 내부 회의를 통해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일부 시위대가 청와대 인근까지 행진을 시도할 경우 경찰과 물리적인 충돌이 벌어질 수도 있고 박 대통령에 대한 하야 요구 집회에 맞서 친박단체도 맞불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는 점에 우려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민 목소리를 엄중하게 인식하면서 집회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최순실 씨 등에 대한 검찰 기소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이 내일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최순실 사건에 박 대통령의 연관성을 적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전날 박 대통령에 대해 "중요한 참고인이자 범죄 혐의가 문제가 될 수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만약 검찰이 최순실 씨 사건에 박 대통령 관련성을 언급할 경우 이를 계기로 박 대통령에 대한 퇴진 요구가 더 거세질 수 있고 정치권에서는 탄핵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검찰 공소장 내용을 보고 박 대통령이 변호사를 통해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다음 주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검찰 조사에도 대비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