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통령 국정운영 재개…"한·중·일 회의 참석"

<앵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이 그동안 손을 놓았던 국정 운영을 본격적으로 재개했습니다. 차관 인사를 단행하고 다음 달 한·중·일 정상회의에도 참석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이승재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 씨 관련 의혹으로 사퇴한 김 종 전 문체부 2차관 후임에, 유동훈 문체부 실장을 내정했습니다.

이틀째 차관 인사입니다.

박 대통령은 다음 달 일본에서 열릴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에도 참석하기로 했습니다.

[윤병세/외교부 장관 : 국내적인 이유로 인해 가지고 이것(한·중·일 정상회의)을 참석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그 자체가 많은 외교적인 그런 손실을 갖게 된다…이렇게 저는 보고 있습니다.]

검찰 조사를 받을 걸로 보이는 다음 주엔 국무회의도 직접 주재할 거로 전해졌습니다.

내치, 외치 구분 없이 적극 나서겠다는 겁니다.

각종 의혹 제기에 정면 대응하기 시작한 청와대가 오늘(17일)은 세월호 당일 간호 장교가 청와대 출장을 갔었다는 의혹을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출입기록이 없다는 겁니다.

이런 일련의 흐름엔, 성난 촛불 민심에도 야권으로 옮겨가지 않는 부동층이 많다는 판단이 작용한 거로 보입니다.

시간이 가면 상황 변화가 올 거라고 보는 겁니다.

친박계가 일제히 지원사격에 나선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하지만, 야당은 상황 판단 착오라고 비판했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자기편끼리 똘똘 뭉쳐서 정국을 돌파하겠다…이런 태도입니다. 자신들만 국민 속에 고립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가운데 현 정부 초대 총리였던 정홍원 전 총리는 "진실 규명 전에 대통령에게 무한 책임을 지라고 하는 건 일시적 분풀이에 불과하다"며 "이게 마녀사냥 아니냐"고 나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영상취재 : 문왕곤·김세경, 영상편집 : 이정택) 

▶ "아직 살아있는 권력이다"?…청와대 속내는
▶ 채동욱·이정희는 사실상 배제…특검은 누가?
▶ "'한국병' 도졌다…박 대통령 퇴진 확률 70%"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