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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사이드미러' 없는 자동차 출시 눈앞…허와 실?

[리포트+] '사이드미러' 없는 자동차 출시 눈앞…허와 실?
자동차 한 대를 만드는 데 필요한 부품은 얼마나 될까요?

엔진과 변속기, 브레이크, 바퀴, 각종 기계와 전기부품, 핸들까지 대략 2만 개 수준입니다. 실로 다양한 부품들이 한 데 모여 자동차를 구성하죠. 하지만, 버리자니 아쉽고 그대로 두자니 거슬리는 계륵 같은 부품이 하나 있습니다.

뭘까요?

바로 자동차 양옆에 달린 거울, 사이드미러입니다. 운전자에겐 너무나도 중요하죠. 차선을 바꿀 때 양옆에 다른 차가 있는지 안전하게 살필 수 있는 도구니까요.

하지만, 연비 효율을 떨어뜨리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연비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는 달릴 때 차체가 공기저항을 얼마나 받느냐거든요.
공기저항과 연비의 관계를 설명하는 그래픽
당연히 공기저항이 적을수록 연비가 좋아집니다. 일반적으로 공기저항계수가 10% 적어지면, 연비는 2%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죠. (※공기저항계수: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정도를 나타낸 수치)

문제는 사이드미러가 매끄러운 자동차 양옆에 툭 튀어나와서 공기저항을 키우고 연비를 2%가량 떨어뜨리는 겁니다. 
사이드미러의 단점을 설명하는 그래픽
단점을 더 지적하자면 시야각이 15도 정도로 좁아서 사각지대가 있고, 뒤차의 상향등을 정면으로 반사해 운전자의 눈을 불편하게 하기도 합니다.

고속 주행할 땐 공기 흐름을 방해해 소음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죠.

완성차 업체들은 그동안 눈엣가시인 사이드미러를 없애려고 연구해왔습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한 가지는 거울을 카메라로 대신하는 거죠.
카메라 사이드미러의 장점을 설명하는 그래픽
많은 운전자가 후진할 때 뒷공간을 살피려고 설치하는 ‘후방카메라’와 유사하게 ‘사이드카메라’를 달자는 겁니다.

카메라는 거울보다 시야각이 넓어서 사각지대를 없앨 수 있고, 공기저항이 없어서 소음은 물론 연비도 개선할 수 있죠. 이를 카메라모니터시스템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조진수 교수/한양대 응용공기역학연구소]
“자동차 공기역학 중 가장 중요한 게 단면적입니다. 공기저항이 최대 2~7%로 감소하고 연비는 2%가량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공기역학 중 가장 중요한 게 단면적입니다. 공기저항이 최대 2~7%로 감소하고 연비는 2%가량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진수/ 한양대 응용공기역학연구소 교수)

카메라모니터시스템 기술은 오래전에 개발됐지만 상업화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동안 국내 현행법은 사이드미러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었거든요.
국제 모터쇼에 소개된 카메라 사이드미러 사진
하지만, 사이드미러가 없는 자동차가 미래형 자동차로 국제 모터쇼에 소개되고 관련 국제기준까지 마련되자 우리 정부도 대세를 따르기로 했습니다.

지난 7일 국토교통부는 카메라모니터시스템을 설치할 때 사이드미러를 달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의 개정안을 내놓았습니다.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설명과 함께 말입니다.

사이드미러에 익숙한 운전자들은 기대 반 걱정 반입니다. 주로 걱정은 안전과 직결된 도구를 디지털 방식에 의존할 수 있겠느냐는 겁니다.
사이드미러와 카메라 사이드미러 사진
가령 시속 100㎞로 달리고 있을 때 카메라 영상이 잠깐 끊기거나 고장 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거든요. 비나 눈이 내려서 카메라 렌즈나 영상이 흐려지는 현상도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 사이드미러가 없는 차를 도로에서 볼 수 있을까요?

(기획·구성: 임태우, 김다혜 / 디자인: 안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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