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남경필 "리더십 없는 대통령, 2선 물러나 검찰 수사받아야"

남경필 "리더십 없는 대통령, 2선 물러나 검찰 수사받아야"
남경필 경기도 지사는 "박근혜 대통령이 빨리 2선으로 물러나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남 지사는 오늘(9일) 오전 '대한민국 리빌딩'을 주제로 고려대 경영관에서 열린 강연에서 자신이 경기지사 취임 후 도입한 야당과의 연정 시스템에는 '최순실 게이트'와 같은 비리가 나올 수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남 지사는 "대통령은 현재 리더십이 없으니 2선으로 물러나야 한다"며 "내치 책임자인 대통령이 법무부 지휘를 받는 검찰의 수사를 받는 것 자체가 국민의 신뢰를 받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남 지사는 "경기도에서는 도지사와 정파가 다른 부지사가 언제나 옆에서 모든 의사결정에 관여하기 때문에 최순실이나 비리가 나올 수 없다"며 "정부에도 대통령과 정파가 다른 장관이 곳곳에 있었다면 국정 농단이 활개치는 것이 불가능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남 지사는 "청와대 일개 비서가 장관을 통제하는데 어떻게 장관이 리더십을 가지고 정책을 펼치겠느냐"며 "대통령과 리더십 있는 장관이 늘 만나서 토론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새로운 권력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남 지사는 정경유착 문제와 관련해서도 "대통령한테 재벌 총수가 머리를 조아리고 돈을 뜯기는 이유는 대통령이 그들의 운명을 쥐락펴락하기 때문"이라며 "대통령의 권력을 나눠서 줄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