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배출가스 조작사실을 끝까지 인정하지 않던 폭스바겐이 정부의 강한 대응에 밀려 결국 간접적으로 시인하는 새로운 리콜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정부는 리콜로도 결함을 해결 못하면 차량교체 명령을 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장세만 기자입니다.
<기자>
결함이 있는 차를 제조사가 리콜하려면 먼저 결함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폭스바겐은 1년 가까이 배출 가스 조작 사실은 인정하지 않고 리콜을 허용해달라고만 요구했습니다.
리콜 신청을 두 차례 반려한 환경부는 지난달 최후통첩을 보냈습니다.
9월 말까지 조작 여부에 대해 응답하지 않으면 조작 사실을 인정한 걸로 간주하겠다는 겁니다.
[홍동곤/환경부 교통환경과장 : 폭스바겐이 아무런 회신을 하지 않음에 따라 환경부는 폭스바겐 측이 '임의설정'을 암묵적으로 인정을 했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결국, 폭스바겐은 그제(5일) 티구안 2만7천 대에 대한 새로운 리콜 서류를 제출하면서 조작 사실을 간접 인정했습니다.
차량 운행조건에 따라 두 가지 형태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했다고 명시했습니다.
환경부는 리콜이 적정한지 검증에 착수했습니다.
리콜로도 결함이 고쳐지지 않으면 차량 교체 명령을 내리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