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주열 "우리 경제, 적지 않은 구조적 문제 직면"

이주열 "우리 경제, 적지 않은 구조적 문제 직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우리 경제가 적지 않은 구조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 총재는 서울 중구 남대문로 본점에서 열린 '2016년 한국은행 통화정책 경시대회' 개회사를 통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총재는 "우리 경제는 저성장·저물가 지속에 대한 우려가 있는 가운데 저출산과 고령화, 가계부채 누증 등 적지 않은 구조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 연준을 비롯한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중국의 경제구조와 국제분업 체계 변화,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보호무역주의 경향 확산 등 대외여건의 불확실성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어 "복잡한 경제현상을 분석하고 불확실성으로 휩싸인 앞날의 흐름을 전망하여 이를 토대로 시의적절하게 정책을 운영하는 것은 경제전문가들에게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총재는 참가자들에게 "이런 상황에서 최적의 통화정책을 도출해 내기 위해서는 더 철저한 분석과 냉철한 판단이 요구된다"면서 "적절한 통화정책방향을 이끌어내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토론해달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