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SBS와 KLPGA, '방송권' 5년 연장…'우선 협상권'이란?

[취재파일] SBS와 KLPGA, '방송권' 5년 연장…'우선 협상권'이란?
한국여자프로골프, KLPGA 투어를 중계방송하고 있는 SBS가 앞으로 5년 더 주관 방송사로 KLPGA와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SBS와 KLPGA는 지난 2014년부터 3년째 이어 온 주관 방송사 계약을 5년 연장하기로 합의했고, 이에 따라 SBS는 오는 2021년까지 KLPGA 투어를 계속 단독으로 중계합니다.
▶ 8월 3일 8시 뉴스 영상 보러가기

   SBS는 2014 시즌부터 골프전문 채널 SBS골프를 통해 첨단 방송 기법을 활용해 시즌 모든 대회, 전 라운드를 하루 5시간 이상씩 생중계해왔습니다. 정규투어는 물론 상대적으로 소외돼 온 2부 투어와 시니어 투어까지 중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KLPGA와 함께 사회 공헌 활동인 '드림 위드 버디'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드림 위드 버디'는 여자골프 정규대회의 지정된 홀에서 버디가 나올 경우 일정액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첫해인 지난해 1억5천310만원이 적립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전달됐습니다. 

 같은 기간 국내 여자프로골프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최근 3년 사이 KLPGA 투어 연간 대회 수는 22개에서 33개로 늘었고, 총상금도 131억원에서 218억원으로 66%나 증가했습니다. 김효주, 전인지, 박성현, 고진영 등 스타들을 끊임없이 배출하며 인기 프로스포츠로 자리매김했습니다.
 KLPGA와 올 시즌까지 방송권 계약을 했던 SBS는 계약이 만료되기 전에 '우선 협상권' 보유자 자격으로 KLPGA와 협상해 5년 연장에 합의했습니다. '우선 협상권'이란, 말 그대로 먼저 협상을 할 수 있는 권리를 기존 계약자에게 부여하는 것으로, 스포츠 방송권 계약에 있어서는 보편적인 관례입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대형 이벤트 방송권 계약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서로 정해 놓은 기간이 있고, 그 기한 내에는 우선 협상권 보유자가 배타적인 권리를 갖습니다. 이번 계약 연장 합의는 그 기한 내에 정상적으로 이뤄진 것입니다.
국내 일부 언론에서 이번 방송권 계약 연장 절차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이 '우선 협상권'을 문제 삼는 보도를 했습니다. "KLPGA와 SBS는 이미 여러 차례 협상을 가졌다. 우선 협상 기간 중이라도 한 차례 협상이 결렬되면 우선권은 자동 종료된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선 협상'은 기한이 중요한 것이지 횟수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양측이 도저히 합의점을 찾지 못해 더 이상의 여지를 남기지 않고 협상 결렬을 공개적으로 선언하지 않는 한 우선 협상권은 기한 내에서는 유효합니다. KLPGA는 "기존 주관 방송사인 SBS가 '우선 협상'의 권리를 가졌고, 공식적인 이사회를 통해 만장일치로 계약 연장을 의결한 만큼 절차상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