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7'이 3일 애플의 텃밭인 미국에서 전격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2일 오전 11시(현지시각) 미국 뉴욕 맨해튼 해머스타인 볼룸에서 글로벌 미디어와 사업 파트너 등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를 열고 새 패블릿(대화면 스마트폰) 갤럭시노트7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홍채인식', '강화된 S펜', '전·후면 엣지 디자인', '방수'를 무기로 하반기 세계 스마트폰 대전(大戰)의 포문을 열었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보안 기능으로 주목받는 '홍채인식' 기능을 자사 스마트폰에 처음 탑재했다.
지문과 패턴 이외에 홍채인식으로도 스크린 잠금 해제를 할 수 있고, 삼성전자의 모바일 결제 플랫폼 '삼성 페이'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홍채인식으로 은행 사이트 로그인이나 공인인증이 가능한 '삼성패스' 기능도 탑재했다.
또 이용자가 데이터나 앱을 분리된 공간에서 비밀스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폴더별 보안설정을 지원하는 '보안폴더' 기능도 도입했다.
삼성전자는 자사의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Knox)와 생체인식을 결합해 업계 최고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노트 시리즈의 상징인 'S펜'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
갤럭시노트7 몸체와 S펜은 시리즈 최초로 IP68의 방수·방진 기능이 적용됐다.
비가 오거나 모래바람 속에서도 필기가 가능하다.
실제 펜과 같은 필기감을 제공하기 위해 펜 끝의 지름을 전작 1.6mm에서 0.7mm로 크게 줄였고, 필기할 때의 압력은 2천48단계에서 4천96단계로 세분화했다.
외국어 단어에 S펜을 가까이 가져가면 원하는 언어로 번역해주는 기능도 처음으로 도입됐다.
갤럭시노트7은 디자인에서 전작과 확실히 차별된다.
삼성전자는 노트 시리즈 최초로 양쪽 측면이 휘어진 엣지 디자인을 적용했다.
상하좌우와 전후면 모두가 대칭을 이루는 엣지 디자인으로 잡는 느낌이 한층 좋아졌다.
갤럭시노트7은 고급 화질과 명암비를 제공하는 HDR(High Dynamic Range) 비디오 스트리밍을 지원해 엔터테인먼트 이용자의 선호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는 5.7인지 쿼드 HD 듀얼 엣지 슈퍼 아몰레드가 장착됐다.
4GB 램(RAM) 64GB 단일 메모리 용량으로 출시되고, 256GB까지 확장 가능한 외장 메모리 슬롯이 내장돼 있다.
카메라는 후면이 듀얼 픽셀 1천200만 화소 OIS(F1.7), 전면이 500만 화소(F1.7)를 지원한다.
배터리용량은 전작 3천mAh에서 3천500mAh로 향상됐고, 고속충전과 무선충전이 지원된다.
제품 후면에 장착할 수 있는 배터리 팩 '백팩'(Back Pack)도 동반 출시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이용자에게는 클라우드 저장공간 15GB를 무료로 제공한다.
USB포트는 마이크로가 아닌 타입-C가 채택됐다.
갤럭시노트7은 블루 코랄, 골드 플래티넘, 실버 티타늄, 블랙 오닉스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오는 19일부터 전 세계서 순차적으로 제품이 출시되고, 국내 예약판매는 오는 6일부터 18일까지 실시된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언팩 행사에 발표자로 나서 "삼성전자는 대화면과 S펜을 채용한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통해 스마트폰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며 "새롭게 선보이는 갤럭시노트7은 패블릿 시장에서의 독보적 지위를 다시 한 번 확인하면서 소비자들에게 혁신적인 사용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갤럭시노트7은 2011년 5인치대 대화면과 S펜(Pen)을 탑재해 새로운 모바일 영역을 개척한 '노트' 시리즈의 6번째 제품이지만 상반기 출시된 갤럭시S7과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숫자 6 대신 7을 붙여 출시됐다.
삼성과 애플은 내달부터 '7의 전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은 다음달 초 '아이폰7'을 출시한다.
라이벌이 모두 제품 시리즈 번호로 7을 선택함에 따라 하반기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대전에 전세계의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