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매번 과자 값 인상 때마다 벌어지는 일들이 있습니다. 값을 올리는 제과업체들은 인상 사실을 숨기려 하거나 아니면 어쩔 수 없었다며 인상의 명분을 설명하기에 바쁩니다. 그리고 언론에서는 소비자들의 여론이라며 꼼수라느니, 인상 명분이 없다느니 하며 비난을 쏟아냅니다. 값이 훨씬 비싼 가전제품이나 하다못해 다른 음식 값 인상 때도 없는 일이 유독 과자 값 올릴 때만 반복되는 겁니다.
오늘은 이 과자값에 얽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Q. 최근 과자값 인상 얘기부터 해볼까요. 업체들이 줄줄이 인상을 발표하고 있어요?
A. 제과업계의 과자 값 인상은 항상 패턴이 있습니다. 업계 1위 업체가 먼저 인상하면 다른 업체들이 줄줄이 뒤 따르는 겁니다. 그래서 눈치 인상, 도미노 인상이라고 불리는 거죠. 이번에도 역시 과자 값을 가장 먼저 올린 곳은 제과업계 1위인 롯데제과입니다. 지난 3월에 8개 비스킷 제품의 가격을 평균 8.4% 올렸고 이어서 6월에는 크라운제과가 11개 제품 가격을 8.4% 인상했습니다. 이달 초에 해태제과가 9개 제품 가격을 11.35% 올리자 농심도 며칠 전 15개 제품 가격을 평균 7.9% 인상했습니다.
그런데 이 평균 상승률에도 챙겨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값이 많이 오른 제품들을 한 번 살펴볼까요. 해태제과의 자유시간이 800원에서 1000원으로 25%, 자일리톨 껌은 5000원에서 6000원으로 20%, 올랐습니다. 크라운제과의 콘초코도 2500원에서 3000원으로 20%, 롯데제과의 롯데샌드 등 5개 제품은 1200원에서 1400원으로 16.7% 인상됐습니다. 잘 팔리는 제품 중심으로 인상 폭이 크죠. 그러니까 이들 업체들이 인기상품 인상률은 높이고 비인기상품은 가격인상을 하지 않거나 인상폭을 줄여서 평균 인상률을 낮췄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또 이번에는 과자 값을 올린 시기가 내년도 최저임금 7.3% 인상과 맞물려 '최저임금보다 더 오른 과자 값’이라는 말이 SNS를 달구기도 했습니다.
Q. 그런데 과자 값 인상은 하나같이 금요일에 발표를 하네요, 이유가 뭘까요?
A. 금요일의 인상 이벤트가 공식처럼 돼 있죠. 올 들어서 롯데제과의 첫 인상 발표가 3월4일 금요일이었고 이후 크라운제과 6월3일 금요일, 해태제과 7월1일 금요일, 그리고 농심도 7월22일 금요일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주말을 이용해 가격 인상 뉴스가 희석되기를 바라는 거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죠. 주식시장에서 실적이 나쁜 기업들이 밤늦은 시간에 슬쩍 실적 공시를 하는 걸 올빼미공시라고 하는데 금요일의 과자 값 인상 공식은 뭐라고 불러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Q. 업체들이 설명하는 인상 이유는 뭔가요?
A. “판매관리비와 물류비, 인건비 같은 경영비용이 상승하고 원재료 가격 상승, 품질 개선 등 때문에 원가 압박이 커져서 불가피하게 최소한의 범위에서 인상했다.“ 과자 값을 올린 제과업체들이 공통적으로 내세우는 이유입니다. 많이 듣던 말일 수밖에 없는 게 매번 인상 때마다 이유가 같기 때문입니다. 사실 원가 요인이라는 게 정해져 있으니까 인상 이유가 같다고 해서 이상한 건 아닙니다. 소비자들을 이해시키지 못한다는데 문제가 있는 거죠.
Q 업체들이 내세운 인상 이유를 소비자들은 믿지 못한다는 거죠?
A 과자 값 인상에 대한 소비자들을 불만은 사실 경험에 근거합니다. 원재료 값이 올랐을 때 업체들이 득달같이 과자값을 올렸던 기억이죠. 지난 2008년 전 세계를 휩쓴 곡물파동이 있었죠. 당시 제과업체들은 원가 상승을 이유로 제품 값을 일제히 올렸습니다. 유가와 환율 상승도 원가 압박의 단골 메뉴였죠. 그런데 최근 몇 년간 국제곡물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했습니다. 지난 5월 기준으로도 옥수수 값은 한해 전보다 14.6% 하락했고 소맥은 26.9%, 밀가루 값도 최대 10.8% 내렸습니다.
Q. 그렇다고 믿어주지 않는 소비자들을 제과업체들이 탓할 수는 없잖아요. 그동안 제과업계가 불신을 자초해 오지 않았습니까?
A. 그동안 과대포장이나 몰래 인상 등으로 불신을 자초해 온 결과입니다. 최근의 예만 들어도 지난해 말 롯데제과의 빼빼로 가격 꼼수 인상이 비난을 받았죠. 제품의 중량을 많게는 11%까지 슬그머니 줄여놓고 값은 그대로 받았던 겁니다. 지난 4월에는 삼양식품이 일부 제품의 값을 공지도 없이 30%나 올리기도 했습니다.
※차茶경제: 차(茶) 한잔의 여유. 향기로운 차를 음미하듯 차병준 SBS 논설위원의 친절하고 품격있는 경제 해설을 만나 보세요.
* 기획 : 차병준 / 구성 : 윤영현 / 그래픽 : 김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