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결혼 안 하는 이유…男 "돈 없어" 女 "좋은 사람 없어"

30세 이상 미혼남녀가 결혼하지 않은 이유는 성별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남성은 경제적 문제가 가장 컸지만 여성은 눈높이에 맞는 사람을 찾지 못했기 때문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2015년도 전국 출산력 조사' 결과 30~44세 미혼남녀 839명을 대상으로 지금까지 결혼하지 않은 이유를 물어봤더니 남성은 '소득이 낮아서' 10.9%, '집이 마련되지 않아서' 8.3%, '결혼 생활 비용 부담이 커서' 7.9%, '고용상태가 불안해서' 5.7%, '결혼 비용이 마련되지 않아서' 4.4%, '실업 상태여서' 4.2% 등 경제적 이유로 분류되는 항목들이 모두 41.4%에 달했습니다.

이어 '본인의 기대치에 맞는 사람을 만나지 못해서'17.2%, '이성을 만날 기회가 없어서' 8.6%, '결혼에 적당한 시기를 놓쳤기 때문에' 7.1%, '결혼할 생각이 없어서' 6.8% 등이었습니다.

특히 사회 초년병인 30~34세 남성이 다른 연령층보다 경제적 이유로 결혼하지 않았다는 응답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미혼여성의 경우 경제적 문제를 결혼하지 않은 이유로 꼽은 비율은 모두 합쳐 11.2%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조사대상 미혼여성의 32.5%는 '본인의 기대치에 맞는 사람을 만나지 못해서'를 결혼하지 않은 이유로 꼽았고 이어 '결혼할 생각이 없어서' 11%, '결혼보다 내가 하는 일에 더 충실해지고 싶어서' 9.2%, '결혼 생활과 직장일 동시 수행 곤란, 결혼 생활로 본인의 사회활동에 지장이 있을까 봐' 7.7%, '결혼에 적당한 시기를 놓쳤기 때문에' 6.5%, '이성을 만날 기회가 없어서' 5%, '상대방에 구속되기 싫어서' 4.4%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도시에 살거나 취업 중인 미혼여성의 경우 결혼보다 본인의 일에 충실해지고 싶어서 결혼하지 않았다는 응답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