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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문제 차량 판매중단…과징금 낮추기 꼼수?

<앵커>

배출가스와 시험성적서 조작에 대한 정부의 압박에도 버티기로 일관하던 폭스바겐이 청문회가 열린 어제(25일) 문제의 차량들을 스스로 판매중지했습니다. 재고차량이 어느정도 처리되자 정부의 선처를 노리고 꼼수를 부린거라는 해석입니다.

송욱 기자입니다.

<기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대한 환경부 청문회입니다.

[요하네스 타머/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 : 우리의 사례를 설명하기 위해 청문회에 나왔고, 환경부에 모든 협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폭스바겐 측은 이 자리에서 서류 작성상 문제가 있었을 뿐, 여전히 배출가스 장치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그러면서 환경부가 인증 취소를 예고한 32종, 79개 모델 차량의 판매를 어제부터 중단했습니다.

[폭스바겐 판매사원 : (차량) 등록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언제부터 판매하겠다는 건 지금 청문회가 진행 중이라 전혀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판매 중단에 대한 시선은 곱지 않습니다. 

시험성적서 조작에 대한 과징금 상한액이 모레부터 10억 원에서 100억 원으로 오르는데, 그 이전에 판매를 중단해 과징금을 낮추려는 꼼수라는 겁니다.

[하종선/폭스바겐 소송 담당 변호사 : 판매중지가 새로운 법이 적용되기 전에 이뤄졌으니, '새로운 법으로 우리를 과징금을 많이 부과하면 안 된다.'라고 노림수를 뒀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환경부의 인증취소 결정 전에 대대적인 판촉활동을 벌어 빼먹을 만큼 다 빼먹고 취한 영악한 행동이라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환경부는 다음 달 2일, 폭스바겐에 대한 인증취소와 판매금지 조치를 최종 확정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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