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가 최근 소비자들의 구매행태 변화와 정부 규제 등의 영향으로 신장률이 곤두박질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메르스 사태의 영향으로 실적이 좋지 않았던 대형마트 업계는 올해는 작년 부진에 따른 반사효과로 매출 신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으나 결과는 정반대로 나타났습니다.
롯데마트의 작년 동기 대비 6월 매출 신장률은 0.2%에 그쳤으며 홈플러스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5월에 작년 동기 대비 4.4% 역신장했던 이마트는 6월에는 사정이 다소 나아졌지만 애초 기대에 훨씬 못 미치는 한자릿수 신장률에 그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공시 규정에 따라 현 시점에서 6월 신장률을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작년 메르스 사태에 따른 기저효과를 감안하면 기대에 훨씬 못미치는 수준"이라며 "업종 자체가 위기이며 저성장이 고착화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들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으로 알려진 홈플러스는 시장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고려해 올해부터는 아예 월별 신장률을 공개조차 하지 않고 있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회사 방침상 올해부터 월별 신장률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최근 업황이 썩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가 인수한 홈플러스는 그나마 오랜 유통 노하우를 활용해 자체브랜드 상품 확대와 사업 다각화 등으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이마트나 롯데마트보다 타격을 더 크게 받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