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이 평균 213만 원을 쇼핑에 사용하고 돌아간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중국인 관광객 10명 중 9명은 서울에서 화장품을 샀습니다 반정화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이 작년 12월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1천45명을 설문분석한 결과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며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인당 평균 106만 원을 쇼핑에 썼는데, 중국 관광객이 1인당 평균 213만원으로 쇼핑에 가장 많은 돈을 소비했습니다.
중국 관광객의 쇼핑 규모는 일본 관광객(33만 원)의 6.5배, 미주·유럽 관광객(66만 원)의 3.2배에 달합니다.
서울 관광 목적을 묻는 말에 중국 관광객 62.2%가 '쇼핑'이라고 답했습니다.
중국 관광객의 94.9%는 화장품을 구매했고, 이어 의류(59.5%), 피혁류(52.4%), 식품(48.3%), 패션잡화(34.1%) 등으로 조사됐습니다.
반면, 일본 관광객은 식품(84.0%)을, 미주·유럽 관광객은 의류(77.8%)를, 동남아 관광객은 식품(82.3%)을 가장 많이 샀습니다.
중국 관광객의 96.3%는 시내면세점에서 쇼핑했는데, 이들이 시내면세점에서 사용한 돈은 1인당 평균 156만 원에 달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은 서울에 평균 5.8일을 머물렀는데, 미주·유럽 관광객이 8.3일로 가장 길고, 동남아 5.7일, 중국 5.4일이었습니다.
일본 관광객은 서울에 3.8일만 머물다 떠났습니다.
쇼핑 시설은 주로 로드샵(71.6%)을 많이 찾았고, 대형할인마트(48.2%)와 재래시장(44.7%), 시내면세점(44.0%), 백화점(40.3%)도 찾았습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서울의 백화점과 시내면세점 등의 상품 품질이 뛰어나다고 평가했습니다.
사후면세점과 대형할인마트, 로드샵 등은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서 좋다고 했습니다.
도쿄는 서울보다 가격경쟁력, 쇼핑할인, 즐길거리에서 우위가 있다고 봤고, 홍콩은 의사소통과 자국과 가까운 거리를 빼면 서울이 쇼핑시설, 가격, 품질 등 모든 면에서 앞선다고 평가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검색에 주로 의지했고, 사후면세점, 환급절차 등에 대해선 잘 알지 못했습니다.
코리아 그랜드 세일, 썸머세일 등 정책도 홍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