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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가스 저감장치 못 다는 '노후 경유차' 폐차 유도

<앵커>

요즘 경유 차량은 매연을 줄이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장착돼 있는데요, 이걸 달고 싶어도 제품이 없어 달 수도 없는 낡은 경유차가 수도권에만 22만 대나 됩니다. 정부는 이 낡은 차들을 조기폐차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최재영 기자입니다.

<기자>

2001년식 경유 SUV의 가속 페달을 밟았더니 시커먼 매연이 뿜어져 나옵니다.

매연을 걸러주는 저감장치를 달 수도 없습니다.

[김정부/폐차장 직원 : 여기에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달렸어야 하는데, 이 차종은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개발이 안 돼서 저감장치를 못 달았습니다.]

2005년 이전에 생산된 2.5톤 이상의 경유차는 수도권에만 약 45만 대 등록돼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개발된 제품이 없어서 배출가스 저감 장치 없이 달리는 차가 약 22만 대로 절반에 가깝습니다.

[이호근 교수/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 (노후 경유차는)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가 6.25배, 10배 완화된 기준이었기 때문에 실제 배출량은 60배, 100배까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저감장치 없는 노후 경유차 통행이 제한돼 있는데, 장치 장착이 아예 불가능한 이 차들은 빠져 있습니다.

정부는 이렇게 오래된 데다 배출가스 저감장치마저도 달 수 없는 노후 경유차들이 더 이상 도로를 다니지 못하게 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조기 폐차 시 지원해 주는 보조금을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낡은 경유차 통행 제한 지역을 경기와 인천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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