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청와대 "北보다 우리와 협력…우간다 전략적 결단"

청와대 "北보다 우리와 협력…우간다 전략적 결단"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이 북한과 안보·군사협력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해, 북한과의 군사협력보다는 우리와의 실질 협력에 보다 큰 비중을 둘 필요가 있다는 전략적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과 더불어 양자 관계와 정세 차원에서 다층적 의미를 가진 전략적 결단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수석은 우간다가 아프리카에서 대표적으로 북한과 긴밀한 나라이기 때문에 안보·군사협력 중단 선언은 큰 의미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우간다는 이번 회담에서 우리 측 투자증대를 통한 경제협력 확대를 적극 모색하는 한편 새마을운동이 가진 정신개혁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지속적 협력을 기대했다고 소개했습니다.

김 수석은 우간다 측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 문제는 물론 대한반도 정책에서 그 어느 때보다 우리 측 입장에 전향적 태도를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점은 우간다 측이 북한과 군사·안보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유지해왔다는 측면을 감안할 때 이번 정상회담의 주요 성과로 평가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수석은 또 우간다의 이번 선언으로 다른 아프리카 국가의 안보리 이행을 견인해 나가는데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