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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실직사태 진행 중…하청 근로자 '직격탄'

<앵커>

지금 이 시간에도 진행되고 있는 조선과 해운업종의 구조조정은 살아남기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보입니다. 대량 인력 감축도 발생하고 있는데, 조선업의 경우 20만 명의 근로자 가운데 최대 5만 명까지 일자리를 잃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또 실업의 충격을 최소화할 방법은 없는지, 뉴스인뉴스에서 김흥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5천600명의 근로자가 일하고 있는 STX 조선, 법정관리 신청 이후 직원들의 퇴근길 발걸음은 무겁기만 합니다.

[STX조선 근로자 : 해체되고 나면 각자 가야죠. 나이가 젊은 사람 같으면 얼마든지 이직해서 새로운 곳으로 갈 수 있지만 40~50대는 당장 막막하죠.]

실직사태는 이미 진행 중입니다.

이곳은 70명이 넘는 직원들이 일하던 대형 조선사의 협력업체입니다.

하지만 지난 3월 폐업한 이후 직원들은 모두 떠나고 이렇게 텅 빈 작업장만 남았습니다.

[시설 관리인 : 일도 없고 회사가 어려워서 월급도 못주고 하니까….]

조선업 전체 근로자 20만 명 가운데 70%가 바로 하청업체 근로자인데, 이들이 구조조정과 대량 실직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겁니다.

정부가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실업급여 혜택을 늘려준다지만, 하청 근로자들에겐 제한적입니다.

1차 하청 근로자들은 상당수가 고용보험에 들어 있지만,  2차 이하 하청 근로자들의 경우 가입률이 절반 정도에 그치기 때문입니다.

[하청근로자/물량팀 : 돈 많이 남았을 때 하청근로자나 물량팀한테는 성과급이라고는 1원도 준 적이 없습니다. 이제와 가지고 물량 줄이니까 너네들부터 나가라….]

[하청근로자/물량팀 : 4대보험 가입해달라고 하다가 사장이 가입 안되니까 나가라고 하면 나가야 해. 그것 때문에 따질 수도 없어요. 우리는….]

대량 실직의 후폭풍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우선 실업급여에서 소외된 하청 근로자들을 지원 대상에 포함하고, 지자체 발주의 공공사업을 활용한 실업대책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종진/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 : 단순히 그냥 실업급여만 주기보다는 지역사업에서 특정의 뉴딜사업과 같은 일자리를 통해서 보완 된 일자리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임금 축소를 통해 일자리를 나누는 등 관련업계 전체의 고통 분담도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영상취재 : 강동철, 영상편집 : 하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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