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과당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태반에 결함이 발생하거나 태아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워싱턴대학 의과대학 산부인과 전문의 켈리 몰리 박사 연구팀이 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보도했습니다.
새끼를 밴 건강한 쥐들 중 한 그룹에만 과당이 많이 함유된 먹이를 먹인 결과 다른 쥐들에 비해 태아가 작고 태반이 유난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몰리 박사는 밝혔습니다.
하지만, 작은 태아는 자궁에서 덜 자란 것을 보충하기 위해 정상 크기의 태아에 비해 태어난 후 성장 속도가 빠릅니다.
이 때문에 작게 태어난 새끼들이 나중에는 비만 같은 대사장애가 발생하기 쉽다고 몰리 박사는 지적했습니다.
과일, 꿀 등에 자연적으로 들어 있는 과당은 체내에서 처리되는 과정이 포도당 같은 다른 당류와는 다릅니다.
포도당은 체내에서 에너지로 전환되지만 과당은 간에서 분해돼 지방의 일종인 중성지방으로 바뀌어 저장됩니다.
과당은 또 대사 산물인 요산의 혈중 수치를 높임으로써 대사의 혼란을 가져와 비만, 당뇨병 같은 대사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과당을 많이 섭취한 쥐들은 혈중 요산과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했습니다.
따라서 임신 여성이 과당 과다섭취로 요산과 지방이 늘어나면 임신중독증인 자간전증과 임신성 당뇨가 나타날 수 있다고 몰리 박사는 말했습니다.
다만, 혈중 요산을 감소시키는 약인 알로푸리놀을 과당을 많이 먹은 쥐들에게 투여하자 태반의 요산이 줄어들면서 과당 섭취가 태아에 미치는 부작용이 해소됐다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과당은 과일 외에도 단맛을 내기 위해 고과당 콘 시럽이 첨가되는 청량음료와 가공식품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의 과학전문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온라인판에 게재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이매진스)
"임신 중 과당 과다섭취, 태아 성장 억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