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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라진 조선업 구조조정…특별고용지원 검토

<앵커>

한계 산업을 구조조정을 위한 정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번 구조조정이 대규모 실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건데, 정부는 일단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호건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중공업 등 국내 9개 조선사의 인력은 모두 19만 5천여 명.

구조조정이 시행되면 1만 명 이상의 정리해고가 불가피합니다.

정부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검토는 대량 실직 사태와 지역 경제 붕괴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겁니다.

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 근로자를 해고하는 대신 유급휴직 처리할 경우 기업에 고용유지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또 실직한 근로자에겐 재취업 훈련을 시켜주고, 실업급여 외에도 일당 4만 3천 원의 특별연장급여가 최대 60일까지 추가로 지급됩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 :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업종 같은 경우는 특정 기업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정부가 지원을 해줘서 필요한 인력들은 지켜주고….]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업의 구조조정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현대상선과 함께 경영난을 겪어온 한진해운은 독자적인 자구노력만으론 회생이 어렵다고 보고, 채권단에 자율협약을 신청했습니다.

신청이 받아들여질 경우 채권단은 당분간 이자와 원금 상환을 늦춰주게 됩니다.

[유일호/경제부총리 : '채권단 중심으로 정리한다. 그리고 그것이 원활치 못하게 될 때는 정부가 개입할 수 있다' 이런 게 대원칙이고요. 그것에 따라서 할 겁니다.]

정부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정책적 지원을 받으려면 해당 기업들이 먼저 자산매각과 고임금 개선 등 자구 노력을 선행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최남일, 영상편집 : 이홍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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