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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거래 가장 많은 SK…고스란히 소비자 부담

<앵커>

땅 짚고 헤엄치는 기업 내부거래가 가장 많은 곳은 SK이었습니다. 특히 SK네트웍스는 기름 유통 중간 단계에 끼어들어 소비자 부담만 가중 시키고 있습니다.

송욱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주 SK 주유소의 평균 휘발유 판매 가격은 리터당 1,372.5원입니다.

주유소 가운데 가장 비싼데 최근 2년여간 이런 추세는 계속됐습니다.

계열사인 SK네트웍스가 중간에 끼어들어 유통단계가 다른 정유사보다 더 많기 때문이란 지적이 나옵니다.

[권오인/경실련 경제정책팀장 : 유통단계가 늘어난다는 것은 그만큼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결국 마지막 소비자에게 전이될 가능성이 크고요.]

SK네트웍스는 석유판매와 단말기유통, 패션 등 5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 가운데, SK 석유제품을 파는 E&C 부문은 지난해 순익이 588억 원이었습니다.

제조사에서 단말기를 구매해 SK텔레콤 등에 공급하는 이 회사의 정보통신 부문 역시 950억 원이 넘는 순익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상사나 패션 등 SK네트웍스의 다른 3개 부문은 수십억에서 수백억 원의 손실을 봤습니다.

[박주근/CEO스코어 대표 : 내부거래를 통해서 손쉽게 사업을 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서 많은 이익이 두 사업 부문으로 편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대기업그룹 가운데 SK의 내부거래 비중이 28.9%로 가장 높았고 규모는 47조 7천억 원에 달했습니다.

SK 측은 이에 대해 업종 전문화의 과정일 뿐이며 핵심 계열사 간 내부거래 축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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