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세돌vs알파고 Live해설 - 5국③] 알파고, 뛰어난 중반 운영…이세돌 '고전'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제5국 초반에 벌어진 싸움은 이세돌의 승리로 일단락했지만, 오히려 흐름의 주도권은 알파고가 쥐었습니다.

알파고가 바둑판 중앙에 걸쳐 생각보다 큰 세력을 쌓으면서, 오히려 이세돌 9단이 불리한 위치에 서 있기 때문입니다.

이세돌 9단은 초반부터 철저하게 실리를 차지하는 전략을 구사했습니다.

그러나 알파고는 거리낌 없이 실리를 내주고도 두텁게 세력을 쌓으면서 만회하는 작전을 펼친 게 오히려 주효했습니다.

SBS 뉴스 웹 해설을 맡은 프로 바둑 기사 김민호 2단은 “알파고의 세력를 쌓는 능력이 보통이 아니다”라며 “초반 실수를 금세 만회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중반전에 접어든 상황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는 이세돌 9단이 알파고의 큰 세력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삭감하느냐가 승부의 관건이 됐습니다.

4번째 대국 때처럼 ‘신의 한 수’가 나오길 기대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

오늘 낮 1시부터 시작한 제5국, SBS 보도국의 '장그래' 김수영 기자와 젊은 프로 바둑 기사들이 초보자도 알기 쉽게 해설하고 있습니다. 

▶ '웹 해설' 페이지 바로가기

 


▶ 불리한 흑돌 쥔 이세돌…굳이 가시밭길 택한 이유

▶ [비디오머그] 바둑계 돌아온 이세돌 "중국 꺾겠다" 외친 당시 인터뷰 풀영상

▶ [비디오머그] "이세돌 응원…알파고에겐 비밀" 알파고의 아버지 허사비스 단독 인터뷰

▶ [비디오머그] 마지막 대국…딸과 함께 입장하는 이세돌 '환한 미소'

▶ 인공지능 허를 찌른 이세돌…역사에 남을 '신의 한 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