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뎅 대신 어묵?', 시나몬과 계피 같은 말?'…깨알 상식

슬라이드 이미지 1
슬라이드 이미지 2
슬라이드 이미지 3
슬라이드 이미지 4
슬라이드 이미지 5
슬라이드 이미지 6
슬라이드 이미지 7
슬라이드 이미지 8
슬라이드 이미지 9
슬라이드 이미지 10
슬라이드 이미지 11
슬라이드 이미지 12




<텍스트버전>
오기자 : 3월이 다 돼 가는데 아직도 추운 날씨… 이런 날에는 오뎅이 생각이 많이 나죠?
이기자 : 쓰라는 기사는 안 쓰고! 기자란 놈이 오뎅이 뭐야! 오뎅이! 죄송합니다… 선배인 저의 불찰입니다… 넌 좀 따라와.
오기자 : 선배… 잠…잠시만요!!! 오뎅이란 말 때문에 그러시는 거에요?? 오뎅이랑 어묵은 사실 다른 거라고요!!! 어묵은 으깬 생선 살을 반죽해 만든 거고 오뎅은 이 어묵을 갖고 끓인 탕을 말하는 거예요. 꼬치에 꿰어 있는 건 어묵! 그게 국물에 들어가면 오뎅! 그러니까 어묵탕이 바로 일본어로 오뎅인거죠!
이기자 : 그럼 이건 뭐야. 국어사전에는 이렇게 돼 있잖아. 똑바로 봐!‘오뎅은 어묵의 잘못된 표현’이다. 그럼 도대체 뭐가 맞는 거야. 물어보니 어묵과 오뎅이 다르다는 말은 맞지만 어묵탕을 오뎅으로 쓰는 건 틀려. 사람들이 오뎅을 어묵탕이 아니라 어묵으로 인식해서 국립국어원도 오뎅을 어묵탕으로 쓰는 건 인정 안 한대.
오기자 : 좋아요. 이번엔 무승부네요. 그럼 혹시 시나몬이랑 계피가 다른 건 아세요?
이기자 : 시나몬? 계피? 그거 같은 거잖아?
오기자 : 시나몬은 실론 시나몬, 계피는 중국 시나몬을 말하는 거예요. 맛도 달라서 시나몬은 단맛이 강하고, 계피는 거칠고 매운맛이 특징이예요. 후배 좀 믿으시라고요ㅠㅠ…
이기자 : 헉 진짜네. 너 무식한 줄만 알앗더니 언제 이런 깨알 상식들을!?
오기자 : 제가 이겼으니 생크림 잔뜩 올린 커피 한 잔 사주시죠
이기자 : 생크림? 커피에 올라가는 건 휘핑크림이야! 생크림은 동물성 지방, 휘핑크림은 식물성 지방 첨가! 맛도 달라서 서로 다른 거 몰라!
오기자 : 알았다구욧...! 정말...
 

(SBS 스브스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