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잔 이상 커피를 마시면 폐경 여성의 뼈 건강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은 골밀도 검사를 받은 폐경 여성 4천66명을 대상으로 커피와 골다공증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토대로 분석됐으며, 미국 공공과학도서관이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하루에 1잔 마시면 21%, 2잔 마시면 33%, 3잔 마시면 36% 수준으로 골다공증 위험이 감소했습니다.
연구팀은 폐경 여성이 적당량의 커피를 마시면 골밀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박 교수팀은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카페인 수준은 하루 330㎎ 이상으로 하루 커피를 600㎖를 마셔야 하는 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연구팀은 특히 커피에는 에스트로겐, 클로겐산(항산화 효과), 디테르펜(항 염증 효과) 성분이 포함돼 있어 뼈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줄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습니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 국민의 하루 평균 커피 소비량인 0.7잔은 건강에 염려할 수준이 아니다"라며 "지나치지 않는 하루 3잔 이하 커피는 골절을 예방하고 뼈를 건강하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커피, 폐경기 여성 '뼈 건강'에 도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동영상 기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