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타민C 보충제 먹어도 암 예방효과 없다"

비타민C를 음식이 아닌 보충제 형태로 복용하는 것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정책학과 명승권 교수팀은 국제학회지에 발표된 임상시험 논문 7건(대상자 총 6만 2천619명)을 메타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메타분석이란 관련 연구 논문들을 종합해 다시 분석하는 연구 방식을 뜻합니다.

분석 결과 음식이 아닌 보충제의 형태로 비타민C를 복용한 실험 대상자와 위약(placebo)을 복용한 실험 대상자의 암 발생률, 암 사망률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또한 비타민C를 단독으로 투여하든, 다른 보충제와 함께 투여하든 비타민C 용량, 복용 기간, 암 발생률·사망률, 성별, 흡연여부 등과 암 예방은 관련이 없다고 연구팀은 주장했습니다.

명승권 교수는 "천연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채소 등을 자주 섭취하면 암 발생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는 많지만 음식이 아닌 보충제 형태로 비타민 C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임상시험 결과가 일관되지 않았다"고 연구를 시작한 계기를 설명했습니다.

명 교수는 "일각에서는 비타민C 보충제를 고용량으로 복용하면 암이나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는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된 바 없는 가설에 불과하다"고 강조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댓글

    방금 달린 댓글
    댓글 작성
    첫 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300

    댓글 ∙ 답글 수 0
    • 최신순
    • 공감순
    • 비공감순
    매너봇 이미지
    매너봇이 작동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