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금리 둘러싼 불확실성 해소"…신흥국 '초긴장'

<앵커>

파장이 얼마나 클지 세계 금융시장은 긴장할수 밖에 없는데요, 밤사이 세계 증시의 흐름은 어땠습니까?

<기자>

네, 일단 오랫동안 예상됐던 일인 만큼 밤사이 세계 금융시장은 안정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히려 미국 금리를 둘러싼 오랜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점에서, 뉴욕증시는 발표 직후에 뉴욕증시는 더 큰 폭으로 올랐는데요, 다우존스 지수가 224포인트나 올랐습니다.

유럽증시도 상승 마감했습니다.

문제는 미국 금리 인상으로 더 가속화될 달러화 가치 강세와 국제유가 또 원자재 가격의 하락인데요, 실제로 오늘(17일) 달러화 가치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국제 유가는 4.9%나 다시 급락했습니다.

그동안 신흥국들에 투자됐던 많은 자금들이 미국으로 회귀하면서 이미 자금 유출 위기를 겪고 있는 나라들이 충격을 받게 될 전망인데요, 미국에서는 신흥국에 투자된  펀드 고객들의 환매 요구가 잇따르고 있는 것도 불안한 조짐 중에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당장 화폐가치가 급락하고 있는 브라질, 러시아, 터키, 남아공 등 신흥국들의 금융위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미국의 이번 금리 인상은 글로벌 경기부진 속에 단행된다는 점에서 세계 경제에 악영향이 클 것이라는 분석도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