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그때뉴스] 이순신 장군상이 충무로가 아닌 세종로에 있는 이유는?

이 기사 어때요?
* 과거의 뉴스를 되돌아보는 SBS 비디오머그의 '그때뉴스'. 오늘은 10년 전 오늘인 지난 2005년 11월 8일 SBS 8뉴스에서 보도된 '이순신 동상 세종로에 있는 까닭은' 뉴스를 되돌아봅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 동상은 왜 충무로가 아닌 세종로에 있는 걸까요?

일본이 우리나라를 지배하는 가상현실 속.

충무공 동상 자리에 도요토미히데요시가 서 있는 것으로 모든 상황 설명이 끝납니다.

그만큼 충무공상은 수도 서울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정작 동상이 있는 길은 '충무로'가 아닌 '세종로'. 

[홍주녕/서울 명일동 : (왜 여기 이순신 장군이 있을까요?) 생각해 보니 좀 이상하네요. 한번 알아봐야 겠네요.]

원래 세종대왕 동상이 설치될 예정이었지만 1966년 갑자기 계획이 바뀌었습니다. 

[전우용/서울대 병원사 연구소 : 군사 정권이 통치이념을 강화하기 위해 이순신 동상이 더 낫지 않겠느냐는 판단...]

세종대왕 동상은 연고가 전혀 없는 덕수궁으로 옮겨졌습니다.

도산 안창호 기념관은 그냥 빈 땅이 있어 신사동에 세워졌고, 정몽주 동상은 찾기도 힘든 양화대교 북단에 있습니다.

불교계를 대표하는 원효로가 생기자 유림을 상징하는 퇴계로와 율곡로가 추가됐습니다.

서울대 전우용 박사는 논문에서 서울의 역사유물 100여 곳의 이름이 대부분 역사성이나 통일성이 없어 근본적인 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취재 : 김용태, 기획 : 김도균, 편집 : 김인선
(SBS 비디오머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