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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못 고치는 카센터…정보 안 주는 업체들

<앵커>

수입차 업체가 운영하는 공식 서비스센터에 가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동네 카센터들도 수입차를 정비할 수 있도록 법이 만들어졌지만, 넉 달이 넘도록 시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왜 그런지, 이호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동네 카센터에 수입차 정비를 의뢰해봤습니다.

엔진오일과 타이어, 와이퍼 교환만 가능할 뿐 엔진이나 전자제어 장치 같은 복잡한 수리는 할 수 없습니다.

수입차 업체가 정비에 필요한 정보가 담긴 매뉴얼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박상춘/카센터 대표 : 정비 제원이나 데이터 제공을 못받아 불편한 게 굉장히 많습니다.]

수입차 업체가 운영하는 공식 서비스센터에 가면 수리 기간이 국산차 보다 2배 넘게 걸리고, 비용도 평균 3배 가까이 비쌉니다.

이런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 수입차 업체들이 매뉴얼을 비롯한 정비 관련 정보를 카센터에도 공개하도록 지난 7월 관련법이 개정됐지만, 넉 달째 시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입차 업체들의 버티기로 무슨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공개할 지를 담은 고시발표가 미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입차업계 관계자 : 전문적 기술이나 이런 것도 되게 복잡한데 그런 내용이 준비 안 돼 있는 상황인데…]

미국에서는 지난 2002년부터 수입차 업체들이 차량 보안 같은 민감한 정보를 뺀 정비 매뉴얼을 카센터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3조 5천억 원에 이르는 정비 시장을 내놓기 싫은 수입차 업체들의 버티기에 소비자들만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 영상편집 : 윤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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