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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편향" vs "역사 왜곡 우려" 교과서 충돌 예고

<앵커>

자 그렇다면 양측의 주장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정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현행 교과서가 우리나라를 부정적으로, 그리고 북한은 우호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그 반대진영에서는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를 하면 언제든 정권의 입맛에 맞게 역사교과서를 고칠 가능성이 있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현행 교과서에서 논란이 있는 부분들을 김광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고3 학생들이 배우는 한국사 교과서 내용 가운데 교육부가 지적하는 문제점입니다.

별다른 설명 없이 해방 이후 토지 개혁 당시 북한은 토지를 무상분배하고 남한은 유상분배했다고 기술해 대한민국 정부의 출범과 관련해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는 겁니다.

교육부는 재작년 8종의 한국사 교과서 가운데 7종에서 일부 편향적인 내용이 있다며 검정 과정에서 수정명령을 내렸습니다.

북한 주체사상을 그대로 인용하거나 6·25전쟁 당시 북한군과 국군의 양민학살 사례를 기술하면서 국군의 양민학살만 예시로 들고 있는 부분 등입니다.

[김동원/교육부 학교정책실장,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 브리핑 : 자신들의 사관과 해석을 학생들에게 강요하고 사회적인 논란을 지속하기 위한 처사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야당과 상당수 역사학자들은 교과서 내용에 문제가 있다면 정부가 검인정 과정에서 걸러내면 된다며 역사는 역사학자의 다양한 해석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국정화를 하면 일제 식민통치로 근대화가 앞당겨졌다며 친일을 옹호하고 독재 정권을 미화해 논란이 불거졌던 2013년 교학사 사태가 재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세계적으로도 국사를 국정으로 가르치는 나라는 북한과 베트남 등 극소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합니다.

[한상권/역사정의실천연대 상임대표 : 국정화는 정권이 원하면 얼마든지 역사를 왜곡할 수 있고 정권의 요구에 따라 교과서 서술이 뒤바뀌어 교육 현장에서 일대 혼란과 갈등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제도이다.]

다음 주 초 정부가 국정화로 결론을 내리면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됩니다.

(영상취재 : 하 륭, 영상편집 : 김형석) 

▶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가닥…야당 "총력 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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