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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때마다 바뀌는 승선인원…'주먹구구' 관리

<앵커>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는 국민안전처를 출범시켰지만, 대한민국은 아직도 안전하지 못했습니다. 이번에도 배에 몇 명이 탔는지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고, 관리 감독 소홀과 안전 불감증은 여전했습니다.

이 소식은 정구희 기자입니다.

<기자>

해경이 파악한 승선자 인원은 발표 때마다 달랐습니다.

[이평현/제주해양경비안전본부장 (어제 오전 브리핑) : 22명 중에서 14명이 (승선한 것으로) 파악되고 또 생존자 중에서는 명단에 없는 사람이 한 사람 있습니다. 때문에 인원 확정은 어려움이 있어서.]

[어제 오후 브리핑 : 현재 확인한 결과로는 21명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해경은 승선자 명부에 있는 22명 가운데 4명은 배에 타지 않았고, 명부에 없는 3명이 승선해 탑승인원을 21명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확인이 안 되다 보니, 구조작업에 큰 혼선을 빚고 있습니다.

해경은 그러나 승선 신고가 제대로 되지 않은 건 자신들도 어쩔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소규모 항구에서는 해경이 아닌 민간인이 신고장 접수를 대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공길영/한국해양대학교 교수 : 어촌계장한테 신고만 하고 나가다 보니 승선인원도 잘못돼 있고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거죠.]

해경이 업무를 위탁했다고 해서 업무의 관리와 감독을 소홀히 한 책임까지 민간인에게 떠넘기는 것은 지나치게 안이하다는 지적입니다.

수차례 지적됐던 민간 대행 신고제도의 허술함이 이번에 보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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